-
텍스쳐링이란? 또, 어떤 작업 순서를 가질까?쓰리디 2023. 7. 14. 23:00반응형
텍스쳐링은 준비된 모델링에다가 채색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채색을 해야 할까요?
Texturing, 텍스쳐링
텍스처링은 컴퓨터 그래픽(CG)의 세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3D 모델의 시각적 매력과 사실감을 향상합니다.
Map(맵)이라고도 표현하는 텍스쳐링에 대해서
이번 글에서는, 텍스처링의 중요성, CG 파이프라인의 텍스처링 순서, 모델 생성에서 UV를 펴는 프로세스에 대해 이야기하며, 텍스처링 영역을 탐구할 것입니다.
또한 텍스처링 목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두 가지 강력한 Texture SoftWare인 Photoshop 및 Substance Painter를 살펴보겠습니다.텍스쳐링의 의미
CG에서 텍스처링이란?
컴퓨터 그래픽의 텍스처링은 이미지, 패턴 및 표면 특성을 3D 모델에 적용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모델링에 깊이, Detail 및 사실감을 더하여 시각적으로 더욱 Stylish 하게 만듭니다.
텍스처는 기본적으로 3D Geometry을 감싸는 2D Image로, 나무, 금속, 직물 또는 피부와 같은 다양한 Material를 시뮬레이션합니다.
텍스처를 조작하여 아티스트는 Roughness(거칠기), Specular(광택), Opacity(투명도)등등의 속성을 제작하여 가상 3D Object에 생명을 불어넣습니다.👉🏼모델링에 채색하는 작업이 텍스처 작업입니다.
작업 순서
CG 파이프라인의 텍스처링 순서
텍스처링은 일반적으로 CG 파이프라인에서 모델링 프로세스를 따릅니다.
3D 모델이 생성한 이후, Unwarpping 하여 UV 맵이라는 표면의 2D 표현을 생성합니다.
UV Map은 Texture를 3D Model에 정확하게 적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및 팔레트 역할을 합니다.
그 이후 Texture를채색합니다.
텍스처링 순서에는 일반적으로 다음 단계가 포함됩니다.첫 번째, Modeling
텍스쳐링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모델링을 완료해야 합니다.
모델링은 3D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Object 또는 캐릭터의 Geometry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적절한 폴리곤 분할 및 세부 모델링을 수행하여 텍스쳐를 적용할 표면을 정확하게 구성해야 합니다.추가적으로 Sculpting을 진행한, 모델링이라면, Retopology라는 작업을 하여 면의 최적화를 시켜줍니다.
(아래 글을 첨부해 두었으니 조금 모르신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두 번째, UV Unwrapping
3D 모델을 언래핑하는 프로세스에는 표면 형상을 평평하게 하여 UV 맵을 생성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UV 맵은 텍스처링을 위한 팔레트 역할을 하며 텍스처가 모델에 정확하게 붙도록 합니다.
UV 언랩핑은 모델의 표면을 2D 텍스처 공간으로 매핑하는 과정입니다.
3D 모델링의 Edge를 잘라, 면을 펼쳐 텍스처를 입힐 수 있는 평면으로 변환합니다.
이 단계에서 세심한 작업이 필요하며, 효율적인 UV 언랩핑은 텍스쳐의 정확도와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아래 글을 첨부해 두었으니 조금 모르신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세 번째, Texture 제작
텍스쳐링 단계에서는 UV 언랩 핑된 모델에 실제 텍스처를 적용합니다.
주로 Photoshop 또는 Substance Painter와 같은 텍스쳐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다양한 Texture 요소를 추가하고 조정하여 모델에 현실적인 느낌과 Detail을 부여합니다.
Lighting, Colorize, 질감 등을 다루며, 각 부분의 표면 속성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hotoshop 및 Substance Painter는 CG 분야에서 텍스처 생성 및 조작을 위해 널리 사용되는 두 가지 프로그램입니다.
Photoshop은 범용 2D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인 반면 Substance Painter는 3D Texture를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Photoshop는 2D Texture로, 아티스트가 텍스처를 정밀하게 페인팅, 수정 및 향상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합니다.
색상, 텍스처 혼합, 레이어링 및 필터를 광범위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는 Photoshop을 사용하여 사용자 지정 브러시와 패턴을 만들어 텍스처에 고유한 세부 정보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Substance Painter는 3D Texture로, 고급 3D 페인팅 기능을 통해 텍스처링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립니다.
아티스트가 3D 모델의 표면에 직접 페인팅할 수 있는 실시간 물리적 기반 워크플로우를 제공합니다.
Substance Painter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광범위한 재질 라이브러리 및 강력한 절차적 텍스처링 기능은 매우 상세하고 사실적인 텍스처를 생성하기 위해 CG 아티스트 사이에서 인기 있는 선택입니다.Texture Style
Texture에도 여러 가지의 Style들이 있습니다.
Texture Style은 3D 모델링에서 사용되는 텍스처의 스타일을 말합니다.
텍스처 스타일은 3D 모델의 느낌과 분위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인 Texture Style로는 Hand-painted Style(손맵)과 Photorealistic Style(실사)이 있습니다.
Hand-painted Style과 Photorealistic Style은 각각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3D 모델링 작업에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두 스타일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Hand-painted Style로 만든 모델에 Photorealistic Style의 텍스처를 입히는 등 다양한 시도가 가능합니다.Texture 그다음은?
이렇게 모델링과 텍스쳐를 완료하면, 3D Source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Lighting과 World를 Layout 하면 렌더링 과정이 준비됩니다.
렌더링은 3D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3D 모델의 이미지를 생성하는 과정입니다.
Rendering은 높은 퀄리티의 3D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렌더링 과정에서는 Lighting과 World에 따라 조명, 그림자, 반사, 굴절 등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 렌더링에 관하여 더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마무리
Texturing은 CG 파이프라인의 필수 부분으로, 3D 모델의 시각적 품질과 현실감을 높입니다.
Texturing Process, 즉 텍스처링 순서를 이해하고, Photoshop 및 Substance Painter와 같은 Software로 활용함으로써 가상 3D 창작물에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실적인 캐릭터 또는 Quality 높은 시각 효과 제작을 목표로 하던지 간에,
텍스처 작업을 멋지게 수행한다면, CG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남만 알고 있는 쓰리디에 대한 정보를
속이 쓰리지 않게,
소기쓰리디반응형'쓰리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ya, Tracking Tool 단축키 설정 (0) 2023.07.15 Maya의 Classic한 기본 Material, Lambert, Blinn, Phong, PhongE (0) 2023.07.15 Zbrush, 스컬핑 모델링의 전문적인 툴을 넘어선다 (0) 2023.07.13 Substance painter, 3D Texuture Tool만의 강점과 활용도 (0) 2023.07.12 영화 CG, VFX산업 진출을 위해 Autodesk Maya를 활용해야하는 이유 (0) 2023.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