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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ulpting Modeling, 스컬핑 모델링이 뭔데?(feat, Organic Modeling)쓰리디 2023. 6. 29. 23:00반응형
찰흙을 빚어만드는 조소와 같은 형식으로 모델링 기법
What is Sculpting Modeling?
3D Polygon Modeling방식 중 하나, 스컬핑(스컬팅) 모델링을 소개합니다.
인체 모델링, 캐릭터 모델링, 주름 표현 등과 같은 피사체를 모델링한다면, 보다 빠르고 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인체와 같은 유기물들을 모델링하는 것을, Organic(유기체) 모델링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Organic Modeling은 Sculpting Modeling이 표현하기에 적합합니다.
3D Polygon Modeling 방식 중 하나, 스컬핑 모델링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Sculpting이란?
여러분들은 '조소'라는 단어 많이 들어 보셨습니까?
Sculpt는 직역한다면 조각입니다.
3D에서 Sculpting도 3D Mesh라는 데이터만 접목시킨다면 조소와 마찬가지입니다.
Mesh들을 엄청나게 잘게 면(Division)을 추가해서(Subdivision)
모델링을 하는 방식입니다.
그렇다면 3D에서 조소란,
딱딱한 형태를 만드는데 중점을 둔 Mechanic(기계적인 형태) Modeling과 달리,
인체, 캐릭터, 조형물 등 기타 유기적인 형태(Organic)를 만들 때 이용 됩니다.
그러면 왜 Sculpting 모델링을 해야 할까요?
스컬핑 모델링은, 하드서페이스 모델링과 다르게,
면에 구애를 받지 않고 작업을 할 수 있어서, 쉽게 조소 형태로 캐릭터를 빚어낼 수 있습니다.
(위 HardSurface 모델링 포스팅을 읽으면서 차이점을 조금 더 알아볼 수 있습니다.)
Sculpting Modeling의 장단점 (HardSurface Modeling과 비교 시)
Sculpting Modeling 장점
01 캐릭터, 생물 및 풍경과 같은 유기적인 Modeling에 탁월합니다.조각 프로세스의 자유로운 흐름 덕분에 아티스트는 복잡한 세부 사항을 쉽게 조각하고 주제의 본질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02 Vertex에 의존하는 Hardsurface Modeling 보다 직관적인 워크플로우를 제공합니다.아티스트는 처음부터 기술적인 문제에 얽매이지 않고 전체 형태를 조각하는 데 집중하고 점차 세부 사항을 다듬을 수 있습니다.
03 Dyna Mesh 편집으로 보존적 작업이 가능합니다.아티스트는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서 창작물을 쉽게 조정하고 수정할 수 있으므로 반복적으로 디자인을 실험하고 개선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04 손쉬운 Texturing 및 Painting많은 Sculpting Modeling SoftWare는 통합 텍스처 및 페인팅 도구를 제공하여
아티스트가 색상, 텍스처 및 복잡한 세부 사항을 조각에 직접 추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추가 Software나 단계가 필요하지 않아 작업 흐름이 간소화됩니다.
05 Retopology 작업을 따로 진행합니다.
면 흐름을 Topology라고 하는데, Sculpting작업을 한 이후에 Reteopology, 면 흐름을 잡기 때문에,Sculpting Modeling 작업 시, 제한적인 Topology의 구애를 받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심자들에게는 단계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위 글에서 [Re]Topology에 관하여 더 알아볼 수있습니다.)
Sculpting Modeling 단점
01 Topology 작업을 모델링 이후에 한번 더 진행해야 합니다.
위의 장점 05으로 작용하지만, 면흐름을 구애받지 않고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따로 ReTopology작업을 거쳐야 하는데, Hardsurface와 달리 단계를 나누어서 시간이 조금 더 소모됩니다.
02 피사체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쉽게 모델링한다는 뜻은, 정말 '쉽다'라는 뜻은 아닙니다.
3D 모델링을 하기 위한 전체적인 비율을 알아야 하고, 모델링하려고 하는 피사체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 점이 Sculpting Modeling시에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만큼 시간도 많이 들겠고,
감정도 많이 듭니다.
03 딱딱한 면(HardSurface)을 표현하기에 쉽지 않습니다.
Zbrush에서 Pinch나, Damstandard 같은 Edge를 표현해야 하는 Brush Tool로써 작업하면 되지만,hardSurface에서는, 몇 개의 Edge면 충분한 각을 표현할 수 있는 것에 비해,
Sculpting Modeling에서는 보다 많은 면과 작업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런 단점들과 장점들은 정말 주관적이고 개인적 일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Sculpting Modeling에 관하여, 보편적으로 느끼는 작업의 장단점을 나열해 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이 이런 특장점을 잘 알고 있다면 모델링 작업을 할 때,
여러 방식 중 하나인, Hardsurface, Organic Modeling을 정확히 이해한다면,
제한 없는 모델링 작업이 될 수 있겠지요.
Sculpting 검색 키워드
"Blender Sculpting"
"Zbrush Sculpting"
"Retopology"
"Blender Texture"
"Zbrush Texture"
공부법에 관하여는 아래 글을 참조해주세요.(07.09 23:00 업로드예정)
마무리
Sculpting Modeling은 조각 예술을 디지털 영역으로 가져오는 강력한 기술입니다.
직관적인 WorkFlow를 제공하면서 artist에게 복잡하고 Organic(유기적인 모양)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는 자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3D Modeling 영역에서 창의적인 가능성의 세계를 열어줍니다.
이런 장단점들까지 Sculpting Modeling에서 알아봤는데요,
정확히 표현만 할 수 있는 능력만 있다면,
무궁무진한 3D Sculpting의 세계로 한번 떠나 볼까요?
남만 알고 있는 쓰리디에 대한 정보를
속이 쓰리지 않게,
소기쓰리디반응형'쓰리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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