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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Zbrush, 스컬핑 모델링의 전문적인 툴을 넘어선다
    쓰리디 2023. 7. 13.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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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culpting Modeler가 꼭 활용 할 수있어야하는 툴이 어떤건지 궁금한가요?
    👉🏼Zbrush만의 특장점이 궁금하신가요?

     

    Maxon Zbrush

    업계에서 Character Modeler가 되기 위해서 100이면 100 활용할 줄 알아야 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인 Zbrush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요?
    Sculping, Modeling 및 Texture 제작과 같은 파트별의 특장점을 포함하여 ZBrush의 다양한 측면을 살펴볼 것입니다.
    ZBrush에서 제공하는 강력한 도구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파트별 특장점

    Zbrush는 3D 작업에서의 Sculpting 영역의 가능성을 무한정으로 끌어올립니다.
    모델링 파트뿐 아니라, 아래와 같은 다양한 파트들을 작업할 수있습니다.

     

    Sculpting Modeling

    Sculpting Modleing하면, Zbrush이고, Zbrush하면 Sculpting Modeling인 이유가 있습니다.

     

    Sculpting Modeling, 스컬핑 모델링이 뭔데?(feat, Organic Modeling)

    찰흙을 빚어만드는 조소와 같은 형식으로 모델링 기법 What is Sculpting Modeling?3D Polygon Modeling방식 중 하나, 스컬핑(스컬팅) 모델링을 소개합니다.인체 모델링, 캐릭터 모델링, 주름 표현 등과 같은

    sogi3d.tistory.com

     

    아티스트에게 다양하고 직관적인 Digital Sculpting interface을 제공함으로써 Sculpting Process를 주도합니다.
    고급 bursh와 Dynamic Tool을 활용하여 ZBrush는 아티스트가 창의적인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Organic character, Creature 또는 높은 Detail의 Sculpt이든 ZBrush는 높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Tool을 제공합니다.

     

    Hardsurface Modeling

    각 외에도 ZBrush는 아티스트가 복잡한 모델을 쉽게 만들 수 있는 강력한 모델링 기능을 제공합니다.
    Sculpting Modeling에만 한정짓지 않고, HardSurface Modeling도 가능한 Tool을 제공합니다.

     

    HardSurface Modeling, 하드서페이스 모델링이란?(feat, Mechanic Modeling)

    면(Face)을 밀고(Extrude) 자르고(Cut) 구부리고, 딱딱한 기계 형태의 모델링 기법 What is HardSurface Modeling? 건물, 자동차, 제품과 같은 피사체들을 모델링한다면, 보다 쉽고 빠르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sogi3d.tistory.com

     

    그 해답은 ZModeler 입니다.
    ZModeler Tool을 사용하면 표면 모델링이 가능하여 복잡한 기계 또는 건축 구조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이 Tool Kit는 아티스트가 Polygon의 Face, Edge, Vertex을 정밀하게 조작하여 세부적인 모델링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trude, Inset, Bevel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기능 세트를 제공하여 아티스트가 정확하고 복잡한 HardSurface Modeling을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Texture 제작

    텍스처는 3D 모델에 현실감과 깊이를 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타 프로그램을 활용하지 않고 Zbrush 내에서도 손맵 텍스쳐, PBR Texture등 다양한 Style의 texture를 찍어낼 수 있습니다.
    ZBrush는 소프트웨어 내에서 직접 고품질 텍스처를 생성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와 워크플로우를 제공합니다.
    아티스트는 PolyPaint을 사용하여 모델에 직접 페인팅하여 색상과 질감을 매끄럽게 혼합할 수 있습니다.
    또한 ZBrush는 효율적이고 정확한 텍스처 매핑을 보장하는 고급 UV 언래핑 도구를 제공합니다.

     

     

    UV 작업

    위와같은 Go Z를 활용하여,  아티스트는 업데이트된 UV 레이아웃을 Maya에서 ZBrush로 쉽게 다시 보낼 수 있습니다.

     

    UV, UV Mapping이 뭔데?

    3D Modeling Object 위에 Texture(그림을 그릴 때) 시, 필요한 2D 도화지를 펴는 작업 What is UV Mapping?3D Program에서 UV 펴는 이유와 방식을 소개합니다. UV란?Google에 UV라고 검색하면 이런 이미지들이 있습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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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UV의 원활한 전송은 ZBrush의 조각된 세부 사항이 Maya의 UV 레이아웃과 완벽하게 정렬되어 아트워크의 무결성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아티스트는 원하는 결과를 얻을 때까지 조각 및 UV 매핑 프로세스를 반복하면서 두 애플리케이션 사이를 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Go Z를 통한 Maya, 3dsMax와의 협업

    GoZ를 사용하면 아티스트가 다른 3D File로 export 할 필요 없이 바로 작업 가능합니다.

     

    OBJ? FBX? STL? ABC? 그게뭔데?(Feat.3D File형식)

    👉🏼 OBJ, FBX, STL, ABC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3D 프린터가 읽는, STL파일들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 어떤게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결론부터 말하면 OBJ, FBX, STL, ABC file명은, 3D File 형식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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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간소화된 WorkFlow는 수동 Export & ImportReMapping의 필요성을 제거하여 소중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합니다.
    Production Pipeline 내에서 협업과 반복을 향상시킵니다. 아티스트는 텍스처 아티스트, 셰이더 아티스트 또는 조명 아티스트와 같은 다른 팀원과 UV 레이아웃 및 텍스처 모델을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일관성을 보장하고 효율적인 반복촉진하여 보다 원활한 작업 흐름과 고품질 Export&Import을 제공합니다.

     

     

    아티스트를 위한 출중한, 강력한 도구!

    ZBrush는 아티스트가 작업시 효율적이게 할 수있게 지원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여타 프로그램과 비교시 출중한 기능순으로 나열하였습니다.

     

    PolyGroup

    Zbrush에서의 가장 강력한 기능이죠.
    Blender에서도 활용하려 하지만, Zbrush에서의 Polygroup만큼 용이하지는 못합니다.
    스컬핑 모델링은 어떤 부분을 제어하면서 작업하기 쉬워야하는데, 그점을 Zbrush에서는 Polygroup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ZBrush의 폴리그룹을 통해 아티스트는 사용자 지정 가능한 색상으로 3D 모델의 고유한 영역 또는 섹션을 그룹화하고 할당할  있습니다
    모델링시 보이고 보이지 않고제어 할 수있도록 작업 가능합니다.

    각 그룹은 고유한 Polygroup ID로 정의되며 하나 이상의 연결된 다각형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Polygroup을 생성함으로써 아티스트는 모델의 특정 부분을 신속하게 식별하고 조작하여 Sculpting, Modeling Process에 대한 효율성과 제어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PolyGroup을 적극 활용한다면 같은 Object내에서의 Polygon을 제어하며 작업 가능합니다.

     

    Subdivision, Geometry HD

    Subdivision을 사용하면 Mesh를 더 작은 Polygon으로 세분화하여 모델을 다듬고 세부 Detail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모델의 매끄러움을 향상시키고 복잡한 조각을 허용합니다.
    또한 Geometry HD 기능을 통해 아티스트는 엄청난 양의 Polygon으로 작업할 수 있어 매우 상세하고 사실적인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높은 정확도의 자동 Retopology, ZRemesher

    리토폴로지는 3D 모델을 위해 깨끗하고 최적화된 토폴로지를 생성하는 프로세스입니다.

     

    Toplogy? Retopology? 고그이 무슨말인고?

    3D Modeling 작업 내에서,면(Face)을 최적화 시켜주는 작업 What is [Re]Topology? Topology는 Modeling의 Polygon Face, Edge, Vertex를 이루는 구조입니다. 다시말해, 면의 흐름을 이쁘게 잡는 작업이 Topology입니다.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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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ZBrush의 ZRemesher 도구는 자동 및 수동 리토폴로지 옵션을 제공하여 아티스트가 깨끗하고 효율적 인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ZRemesher를 사용하면 깨끗한 Edge Flow, 적절한 Polygon 분포, Animation 및 Rendering을 위한 최적Topology를 얻을 수 있습니다.

     

    PolyFrame

    PolyGroup에 따라 색상이 다릅니다.
    개별 폴리곤을 와이어프레임으로 표시하여 3D 모델의 기본 토폴로지를 볼 수 있습니다.
    Polyframe을 활성화함으로써 아티스트는 모델 형상의 구조와 흐름에 대한 Insight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시각적 표현은 Topology를 이해하고, Edge Loop를 식별하고, Polygon 분포도를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Projection

    낮은 Mesh의 구성으로 높은 디테일표현이 가능한 프로젝션이 가능합니다.

    Projection이란, 하나의 모델에서 더 낮은 메쉬 구성을 가진 다른 모델로 높은 세부 정보를 전송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이를 통해 아티스트는 고해상도 모델에서 높은 Detail, Texture 정보를 가져와 저해상도 모델에 Projection할 수 있습니다.ZBrush는 High Polygon과 Low Polygon의 두 모델 간의 차이를 계산하고 고해상도 모델의 디테일, 질감 또는 표면 정보를 저해상도 모델의 해당 영역에 Projection 합니다.

    이 프로세스를 통해 더 가볍고 관리하기 쉬운 메시로 작업하면서 고해상도 모델의 복잡하고 사실적인 세부 사항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 품질을 희생하지 않고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특히 유용합니다.

     

    비파괴적인 레이어 작업 가능

    아티스트가 비파괴적으로 작업하고 기본 레이어에 영향을 주지 않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ZBrush의 비파괴 레이어링을 통해 아티스트는 원본 모델이나 텍스처를 영구적으로 변경하지 않고 여러 레이어의 수정 작업수행할 수 있습니다.
    각 레이어에는 독립적으로 추가, 수정 또는 제거할 수 있는 Modeling 수정 또는 Painting과 같은 특정 조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유연성은 Sculpting modeling은 물론, 페인팅 과정에서까지도 실험과 반복을 용이하게 합니다.

     

     

    Custom UI, (Feat. 아쉬운 점)

    사실 Zbrush의 interface는 중구난방합니다.
    많은 Tool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Interface가 정리되어있지 않다고도 볼 수 있지만,
    이 점은 조금 많이 아쉽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개인이 작업시 활용하는 Tool들을 Custom으로 UI, Hotkey들을 등록하여 작업하는 편이 좋습니다.

     

     

    마무리

    ZBrush는 아티스트가 Sculpting, Modeling  Texturing등을 높은 퀄리티로 작업할 수있도록 지원하는 강력한 소프트웨어입니다.
    Custom한 인터페이스, Subdivision, Geometry HD, ZModeler, Projection, ZRemesher 같은 기능을 갖춘 ZBrush는,
    엔터테인먼트게임  애니메이션 산업의 전문가들이 선택하는 이유입니다.
    ZBrush의 기능을 활용하여 창의력을 발휘하고 3D 작업을 더욱 풍부히 만들수 있도록 공부해봅시다.

     

     
    남만 알고 있는 쓰리디에 대한 정보를
    속이 쓰리지 않게,
    소기쓰리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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