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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stance painter, 3D Texuture Tool만의 강점과 활용도쓰리디 2023. 7. 12. 23:00반응형
👉🏼 Texture Program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2D Texture가 아닌, 3D Texture Program, SubstancePainter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3D Texture Substance Painter의 강점과 활용도를 알아봅시다.Adobe Texture DCC Tool, Substance Painter
Substance Painter(이하 Subpa, 섭페)는 텍스쳐 작업을 위한 인기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3D 모델의 텍스쳐 작업을 위해 직관적이고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섭페는 PBR(Physically Based Rendering) 워크플로우에 특화되어 있어,
현실감 있는 재질과 조명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Adobe가 subpa를 160만 달러에, 19년 1월 인수하여 더욱 활용적이게 되었습니다.
텍스쳐링의 제한을 많이 줄여주는 섭페를 알아볼까요?3d Texture program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
텍스쳐 작업은 Uv를 편 이후에 3d object에 채색을 하는 작업입니다.
아래글을 통하여 UV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세요!
UV, UV Mapping이 뭔데?
3D Modeling Object 위에 Texture(그림을 그릴 때) 시, 필요한 2D 도화지를 펴는 작업 What is UV Mapping?3D Program에서 UV 펴는 이유와 방식을 소개합니다. UV란?Google에 UV라고 검색하면 이런 이미지들이 있습니
sogi3d.tistory.com
물론 2D software, Photoshop으로도 텍스쳐 작업이 가능하지만, Subpa는 그와는 다른 혁신적인 3d 텍스쳐 프로그램입니다.
2D UV Map과 Teuxtre 할당 위치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한, 직관적인 Texture 할당되는 위치입니다.
2D UV 맵은 3D 모델의 표면을 2D로 전개한 것으로, 각 표면의 정확한 텍스쳐 할당 위치를 결정합니다.
Substance Painter에서 UV 맵을 기반으로 텍스쳐를 작업할 때, 각 텍셀(pixel-sized texture element)은 UV 맵 상의 해당 위치에 대응됩니다.
따라서 Substance Painter를 사용하여 2D UV 맵 상의 특정 영역에 텍스쳐를 할당하면, 실제 3D 모델의 해당 부분에 텍스쳐가 적용됩니다.
이를 통해 정확한 텍스쳐 할당 위치를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2D Photoshop vs 3D Substance Painter
Substance Painter는 2D Photoshop과 비교할 때 텍스쳐 작업에 훨씬 효율적입니다.
Substance Painter는 Smart material, Smart mask, 그리고 다양한 브러시 및 페인팅 도구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작업 속도를 높이고 작업 효율을 향상합니다.
또한 Substance Painter는 실시간 렌더링을 지원하여 텍스쳐 작업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텍스쳐를 수정할 때마다 실시간으로 렌더링 되어 최종 결과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Substance Painter만의 강점
텍스쳐 작업은 게임 개발과 3D 아티스트들에게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텍스쳐는 모델링에 깊이와 현실성을 더해주는 요소로, 고급 텍스쳐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훌륭한 시각적 효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3d texture program 중에서 왜 Subpa를 활용해야 할까요?
Subpa는 다른 텍스쳐 작업 도구와 비교했을 때 아래와 같은 여러 가지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실시간 렌더링
Substance Painter는 실시간 렌더링 기능을 제공하여 텍스쳐 작업의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한 텍스쳐를 수정할 때마다 변경 사항이 즉시 반영되어 렌더링 결과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PBR(Physically Based Rendering) 워크플로우
Substance Painter는 PBR 워크플로우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PBR은 현실감 있는 조명과 재질 효과를 재현하기 위한 기술로, Substance Painter는 PBR에 필요한 다양한 재질 및 조명 효과를 제공하여 텍스쳐 작업의 현실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레이어 형식의 작업 환경
Substance Painter는 레이어 형식의 작업 환경을 제공하여 텍스쳐 작업을 더욱 유연하게 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를 사용하여 각각의 텍스쳐 요소를 독립적으로 조작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텍스쳐의 일부를 쉽게 수정하거나 추가할 수 있으며, 레이어의 블렌딩 모드를 조절하여 다양한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어를 통해 텍스쳐 작업의 비주얼 적용 범위를 제어하고, 작업의 수정 및 조정이 용이해집니다.
이러한 레이어 형식의 작업 환경은 Substance Painter의 유연성과 효율성을 높여줍니다.Smart Materials
Substance Painter는 Smart Materials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Smart Materials는 재질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재질의 세부 사항이나 텍스쳐의 배치 등을 자동으로 처리하여 작업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재질을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Smart Masks
Substance Painter는 Smart Masks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Smart Masks는 텍스쳐에 대한 마스크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편집할 수 있는 기능으로, 각 부위에 특정 효과를 적용하거나 디테일한 작업을 할 때 유용합니다.
Smart Masks를 사용하면 텍스쳐 작업의 정확도와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다양한 브러시 및 페인팅 도구
Substance Painter는 다양한 브러시 및 페인팅 도구를 제공하여 텍스쳐 작업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브러시의 특성을 조절하여 다양한 텍스쳐 효과를 구현할 수 있으며, 레이어 기반의 텍스쳐 작업을 지원하여 작업의 유연성을 높여줍니다.
강력한 연동 기능
후디니, 유니티, 마야 등 다른 3D 소프트웨어와의 강력한 연동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른 소프트웨어에서 생성한 모델을 Substance Painter로 가져와 텍스쳐 작업을 수행하고,
작업한 텍스쳐를 다시 해당 소프트웨어로 즉시 적용하여 시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Gernerate 기능
Gernerate 기능은 Substance Painter의 강력한 텍스쳐 생성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다양한 텍스쳐 요소를 자동으로 생성하거나 변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이즈, 그래디언트 맵과 같은 다양한 패턴을 생성하거나, 특정 텍스쳐의 디테일을 강조하는 텍스쳐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Gernerate 기능을 통해 텍스쳐 작업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Bake Map, Color ID(Import Objec시)
Substance Painter는 Bake Map, Color ID기능을 제공합니다.
Bake Map은 텍스쳐 작업에서 다양한 정보를 추출하여 맵 형태로 생성하는 기능으로, Ambient Occlusion, Curvature, Normal 등 다양한 추가 정보를 추출할 수도 있습니다.
Color ID는 3D 모델의 각 부분을 고유한 색상으로 매핑한 맵으로, 이를 활용하여 특정 부위를 선택하거나 개별적으로 텍스쳐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Object Texture 작업의 정확도와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범용성(Export Map시)
Substance Painter의 맵 추출 기능은 Emissive 및 Opacity를 비롯한 다양한 텍스쳐 맵 작업에 대한 범용성을 제공합니다.
맵 추출 기능을 통해 텍스쳐 작업 중에 특정 효과를 위한 맵을 손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Substance Painter의 다양한 맵 추출 기능은 게임 개발자와 3D 아티스트에게 효율적이고 다양한 텍스쳐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 작용합니다Export 프리셋
Substance Painter는 다양한 DCC 도구에 대한 Export 프리셋을 제공합니다.
이 프리셋은 유니티나 마야와 같은 DCC 도구의 특정 엔진(Arnold, V-Ray 등)에 맞게 텍스쳐를 설정하여 Export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각각의 프리셋은 해당 DCC 도구의 텍스쳐 설정과 일치하도록 사전에 준비되어 있으므로, 원활한 연동과 텍스쳐 적용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Substance Painter에서 작업한 텍스쳐를 DCC 도구에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연동성
Substance Painter은 3D 텍스쳐 작업을 위해 설계된 프로그램으로, 후디니, 유니티, 마야와의 연동을 통해 더욱 효율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후디니에서 만든 3D 모델을 Substance Painter로 가져와 텍스쳐 작업을 할 수 있고, 작업한 텍스쳐를 유니티나 마야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3D 프로젝트에 더욱 깊이 있는 시각적 효과를 부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유니티에서 사용되는 스크립팅 언어인 Shader Graph를 지원하므로, 텍스쳐를 사용하여 더욱 다양하고 독특한 재질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3D file로 Import Export 할 뿐 아니라, Plugin을 활용하여 Houdini에서 바로 활용 가능합니다.OBJ? FBX? STL? ABC? 그게뭔데?(Feat.3D File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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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요약하자면, 섭페는 실시간 렌더링, PBR 워크플로우, Smart Materials, Smart Masks, 다양한 브러시 및 페인팅 도구, 그리고 다른 소프트웨어와의 강력한 연동 기능 등을 통해 텍스쳐 작업을 효율적이고 품질 높게 수행할 수 있는 독특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기능과 실시간 렌더링은 2D Photoshop보다 더욱 효율적인 텍스쳐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강점들을 활용한다면, 더욱 높은 퀄리티의 3d 텍스쳐 작업이 가능합니다.
게임 개발자와 3D 아티스트들에게 Substance Painter는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필수 Software 중 하나입니다.
남만 알고 있는 쓰리디에 대한 정보를
속이 쓰리지 않게,
소기쓰리디반응형'쓰리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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