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ondof, condir (Houdini constraint 추가 Attribute)쓰리디/Houdini, 후디니 2024. 9. 11. 07:22반응형
Constraint을 적용하려 할 때, 방향과 위치를 정해보고 싶다고요~?
그 attribute은 바로
condir와 condof입니다.지체하지 말고 바로 들어 갈 까 요 !
Constraint Attribute, condir & condof
constraint는 object 간의 물리적 관계 설정하고, 어떻게 상호작용할지 결정하는 큰 역할을 합니다.
position과, rotation으로 설정한다면, 그에 맞춘 특정 각도와, 방향을 컨트롤 할 수 있겠죠?
이를 컨트롤 가능토록 하는 attribute는
condof와 condir인데요,
[condir, condof의 예시 사용] 이를 이해한다면 하나의 축을 기준으로 Rotate나, transform 돌리거나 이동할 수 있겠습니다.
condir와 condof의 문법
v@condir
Constraint Direction의 약자입니다.
Class는 Primitive/point, Data type은 vector
=>Constraint가 object에 대해 주는 rotation방향입니다.
z축으로 설정함. {1,0,0} : constraint이 x축을 따라 적용
{0,1,0} : constraint이 y축을 따라 적용.
{0,0,1} : constraint이 z 축을 따라 적용.
v@condir={0,0,1};
condir를 통해서 Constraint의 힘이나 움직임이 어느 방향으로 제한할지를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sim에서 object의 작용을 더욱 컨트롤할 수 있겠죠~?
우리가 원하는 특정방향이나, constraint이 작동하게 하거나 가능하겠습니다!
i@condof
Constraint Degrees Of Freedom의 약자입니다.
Class는 Primitive/point, Data type은 integer
Constraint이 object에 대해 어느 정도의 자유도를 허용할지 control 할 수 있는데요,
아래 gif는 모두다
i@condif={0,0,1};
로 Z축으로 설정하였습니다.
0 : 복원력 없음
i@condof=0;
복원력 없이 어디로든 움직일 수 있는 상태.
=>모든 방향으로 회전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 condir 방향만을 제외한 모든 방향으로 움직임
i@condof=1;
condir로 설정한, 해당 축 외의 축에 따라 완전한 자유가 이루어 짐.
=>xy방향으로 회전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 Condir방향으로만 움직임
i@condof=2;
condir로 설정한 해당 축만을 따라 Rotation만 허용.
=> Z축 방향으로만 회전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 움직임이 고정
i@condof=3;
Pin을 찍은듯이 그 자리에 고정
Runover Point vs primitive?
눈치 채신 분이 있을지 모르겠는데, condof와 condir의 Class에서는
constraint은 기본적으로 primitive가 맞지만,
point로 class를 넣었을때가 primitive로 넣었을때보다 더 정밀하게 컨트롤 할 수 있어서v@condir, i@condof는 point를 활용 하는것이 맞습니다.
마무리
Primitive로 설정해서 condir, condof를 설정한다면 이런 작업 가능하겠죠?
Hint!
: wrangle 아래 접은 글 열어보세요!
더보기s@constraint_name='rot'; s@constraint_type='rotation'; v@condir={0,0,1}; i@condof=2;
위는 condir방향인, z축만을 허용한 fig 쪽의 Constraint이고
s@constraint_name='pos'; s@constraint_type='position'; v@condir={0,0,1}; i@condof=3;
=>Pin을 찍은 듯이, 움직임이 고정 될 수 있도록
condof를 3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대롱대롱 달려있는 Pig를 만들어 보는 게 여러분의 숙제입니다.
남만 알고 있는 쓰리디에 대한 정보를
속이 쓰리지 않게,
소기쓰리디반응형'쓰리디 > Houdini, 후디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nstraint Destruction Insight 01 - Sopsolver활용(contwistconrel) (0) 2024.09.12 Constraint Attribute, 제약 속성에 대해 알아보자(in Houdini destruction) (0) 2024.09.10 Vertexindex, Vertexpoint를 활용해서 pointnumber를 찾아보자 (0) 2024.09.10 Houdini Pyro simulation workflow | 후디니 불 제작 원리 이해하기 (3) 2024.09.02 이동 경로만큼의 θ구하기 | Houdini (0) 2024.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