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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D ProGram, Apple Mac도 가능해?
    쓰리디 2023. 6. 29.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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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pple 제품으로 3D Program을 활용할때 어떨까?
    👉🏼 Side Car를 활용하여 Ipad에서 필압을 활용하여 Sculpting Modeling으로 활용 할 수있지않을까?
    👉🏼 이리저리 자리를 옮겨 작업을 많이 하는 분들이라면 MacBook을 활용한다면 3D Program에서는 어떨까?
    👉🏼 Apple 제품을 활용하는 것이 3D 디자이너에게는 좋지 않다는데 그게 맞는걸까?
    👉🏼 그럼에도 Apple의 감성을 포기하지 않고 싶은 3D를 배우기 시작하는 유저분들인가요?

     

    2여년 동안 Side Project, 3D 간단한 작품들을,
    Macbook으로 옮겨다니며, Ipad와 함께 작업을 하며, Apple작업을 했는데요,
    한계점편함을 동시에 느끼기도 했습니다.
    우리 소기쓰린 구독자분들은 Apple 제품을 구매하기전에!
    꼭 이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도 느끼고, 통상적으로 불가능 한 부분들을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pple으로 활용하는 3D Program

    Apple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감성입니다.
    UI・UX분들은 99.9999% Apple을 활용하여 작업을 하는데,
    현업에 종사하는 우리 3D Designer분들은 왜 Mac보다 Window를 활용 하는 걸까요?

    (Parallels와 같은 가상 머신을 활용한다면 Mac에서도 Window를 활용 할 수있겠지만,
    비교시에는 그 활용할 수있다는 점을 생략하겠습니다.)


    한계점

     

    첫번째, 비용 🤑

    어떤 제품을 구매할때 가장 고민인 부분이 비용적인 부분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해도 과언이 아니겠지요?
    Apple 
    제품은 동급의 Windows 기반 시스템에 비해 가격대가 높은 경향 있습니다.
    예산이 부족한 경우 강력한 Windows 기반 워크스테이션을 구축한다면 비용 대비  나은 가치를 제공할  있으므로
    하드웨어 구성 요소에  많은 리소스를 할당할  있습니다.

    또, 하드웨어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까지
    Window와 다르게 Mac은 추가적 비용이 발생하는 부분이 생각보다 발생합니다.
    Unity Apple Build시, apple 개발자로 등록하려면 1년에 12만9천원씩 지불을 해야합니다.
    여러분들이 Unity로 어플을 Build하려면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lSJwqfc9imU

    (18:02 참고)

     

    앱스토어 애플 개발자계정 등록 – 스윙 도우미

    등록에 필요한 절차를 확인하는 단계인데요.  이때 개인으로 가입하게 될 때, 기업으로 가입하게 될때의 설명을 확인해주세요. 개인은 특별히 까다로운게 없는데요. 기업의 경우는 D-U-N-S number

    wp.swing2app.co.kr

     

    두번째, 제한된 하드웨어 정의 🖥️

    MacBook 라인업을 포함한 Apple Mac 컴퓨터는 Windows 기반 PC 비해 하드웨어 사용자 정의 옵션이 제한적입니다.
    복잡하고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는 3D 작업을 처리하는  중요할  있는
    그래픽 카드나 프로세서와 같은 구성 요소 업그레이드  있는 유연성이 떨어집니다.

    동일한 가격에, 보다 낮은 그래픽 성능을 가진다면,
    3D 응용 프로그램의 Rendering 속도와 응답성, ViewPort 성능 및 실시간 Simulation에 영향주겠죠?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HapJwwdlSNw

    3D Rendering, Simulation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라면 많은 제한사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확장성 🔀

    Mac, 특히 MacBook 모델은 일반적으로 제한된 확장성 옵션을 제공합니다.
    특정 모델에서는 스토리지, RAM 또는 기타 구성 요소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어렵거나 불가능할  있습니다.
    3D
    Project가  복잡해짐에 따라 추가 리소스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이는 제한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v9_pNzEKjIk

     

    네번째, 소프트웨어 호환성 👩🏻‍💻

    Blender, Maya  Cinema 4D 같은 인기 있는 3D 소프트웨어는 macOS에서 사용할  있지만
    일부 산업별 또는 3D 응용 프로그램은 Apple 플랫폼 대한 지원이 제한되거나 전혀 없을  있습니다.
    3D
    작업을 위해 Apple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가 macOS 호환되는지 확인하세요!

    아래와 같은 Unreal MetaHuman SoftWare를 지원 하지 않습니다.

     

    지원치 않는 MAC에서의 MetaHuman

     

    How to run the new Metahuman plugin on M1?

    Hey all, Has anybody made the new Metahuman plugin work on an M1? Obviously there is no macOS version yet, but I also tried to run Windows via Parallels, however, it’s full of bugs and simply doesn’t work. The results are something like in this video:

    forums.unrealengine.com

    확실히 확인을 하고 Program을 다루시는 분들이라면 모르겠지만,
    어떤 프로그램들을 더욱 활용 할 수도 있는 시작하시는 학생분들이라면 제한사항이 많겠죠?

     

    다섯번째, 게임과 VR 기능 🎮

    게임에 관심이 있거나 가상 현실(VR) 작업에 관심이 있는 경우 Apple 제품에 제한이 있을  있습니다.
    Windows 
    기반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게임에  선호되며, 
    일부 VR 응용 프로그램에는 Windows 플랫폼에서  쉽게 사용할  있는 특정 하드웨어 구성이 필요할  있습니다.

    Window만 지원하는 VRChat

    이렇듯 Steam에서 불가능한 게임이 많이 존재 합니다.

    그렇기에 3D Unreal, Unity 게임을 테스트로 해보아할때,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여섯번째, 3D Program에서의 한계들 ⛔️

    Maya의 Interface에서 Middle Mouse Button(이하 MMB)로 Track으로 이동해야 할 때,
    Magic Mouse는 MMB가 없기 때문에, 따로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이러한 Tracking Tool을 수정해야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Maya, Tracking Tool 단축키 설정

    Maya에서의 화면을 위아래 좌우로 이동하는 Tracking tool의 단축키를 수정해 봅시다. Tracking Tool Maya에서 Tracking Tool의 Default Key는 Alt + MMB(마우스 가운데 버튼) drag입니다. Mac, Magic에서는 기본적으로

    sogi3d.tistory.com

     

    추가적으로 Maya나, 여타 3D Program들에서 Crash가 많이 발생합니다.

    SideCar Error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H5y4Ix8gPcQ  

    그렇기 때문에, 지긋한 마음이 필요합니다.
    Mac에서 오류가 뜬다면 구글링과 Youtube를 찾아보는 것도 서슴치 않아야하고,
    찾지 못한다면, Apple 고객센터에도 전화를 해야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렇게 다섯가지의 한계점도 알아봤지만,
    Apple의 장점도 물론 있겠죠?

    그렇다면 Mac IOS를 활용할때의 장점을 알아볼까요?

     

    이점

     

    첫번째, 레퍼런스의 호환성 🌄

    이는 3D Program의 활용도 보다, 수업이나 레퍼런스 수집할때의 장점입니다.
    수업시, 사진을 찍고 Ctrl V를 눌러 바로 첨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Apple Iphone > Mac으로의 사진 첨부(복사하기 > Cmd V로 바로 가능)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qNtew_fZ9Ps

    물론 3D Program과는 관계없는 연계기능이지만,
    생각보다 큰 장점을 갖더라구요.

     

    두번째, 제한된 Apple끼리만의 호환성 💻👩🏻‍💻📱

    Ipad와 Mac을 함께 갖고 있으신 분이라면,
    액정 타블렛으로써, 활용을 할 수있는 SideCar 기능이 있습니다.

    Mac Ipad SideCar Blender

    https://www.youtube.com/watch?v=4RhLND4tsUA  


    불완정한 작업환경에 장점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추후 게시 포스팅을 통하여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번째, MackBook의 배터리 효율 🔋

    노트북을 활용한다면 많이 들고 다니겠지요?
    그럴때의 장점 입니다.
    배터리가 Window 노트북보다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ackbook의 배터리 효율

    출처 : https://www.youtube.com/shorts/lcg07CtBH7I

    7년이 된 맥북이 아직도 3~4시간 배터리성능이 된다고 합니다.
    정말 노트북으로 작업해야하는 분들이라면, Window Notebook보다는 MacBook을 추천합니다.

    네번째, 낮은 중고 감가 💵

    여러분들도 잘 알듯이 Apple제품은,
    중고 판매시, 수명이 빨리 다하지 않는다는 특징과 함께,
    Window기반의 제품들와 비교하였을때, 많이 저하 되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이 관리만 잘한다면 중고가격까지 잡을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Iphone 어플 개발시 Mac만 Build가능 📲

    한계점 첫 번째에 비용이 발생한다고 한,
    Apple 개발자 비용을 지불하고 난다면, Iphone에 Build가 가능합니다.

    Mac IOS에서만 가능한 Iphone Build

    https://www.youtube.com/watch?v=-Hr4-XNCf8Y  

    아래는 Unity로 직접 Build했던 AR Kit입니다.
    (어떤건지는 비밀입니다 ㅎ)

    Mac to Iphone Unity Build


    요즈음 Window로 가능하시다는 분들도 계시는데
    window에서의 Iphone Build는 그럼에도 제한사항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섯번째, Blender에서의 편한 InterFace 🖱️

    Blender를 활용할때, Maya와 다른 interFace로,
    MMB를 활용해야하는 경우가 많은데,
    Magic Mouse, TrackPad의 Scroll로, MMB활용 필요 없이
    Tilt, Panning, Zoom In/Out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Blender Interface

    https://www.youtube.com/watch?v=8XyIYRW_2xk

    위에 나오는 Blender Interface는 window의 Blender Interface이지만,

    Window MMB> MagicMouse : Scroll(Click이아닌, 한 손가락 드래그)

    Magic Mouse Scroll

     

    Window MMB > TrackPad : Scroll(두손가락 Drag)

    Track Pad Scroll

     

    그 외 정보들📄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Mac을 활용하시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스크립팅을 참고해 주세요.
    (추후 시리즈 개제 예정)

    Ipad Sharp3D to 3D Print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h2S6D4M7SAE 

     

    IOS Testing 3D Program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FpQ4m1Z8dOc  

     

    마무리

    Window와 Mac의 차이에 있어서 본인들이 어떤 비중을 차지하냐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Desktop에서의 선택은
    Apple끼리의 호환성이 더욱 중요하다면, Mac IOS가 좋을 것이고,
    비용대비 성능, 소프트웨어의 호환성을 따진다면 Window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정말 노트북을 활용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Macbook M1 Pro나, M1x 정도로 간다면 3D program 활용할 수 있기때문에,
    Macbook라인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Desktop에서의 Window와 Mac IOS와 고민 중이라면, Window의 손을 들어 주고 싶고,
    NoteBook에서의 선택이라면 Macbook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남만 알고 있는 쓰리디에 대한 정보를
    속이 쓰리지 않게,
    소기쓰리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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