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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ardSurface Modeling, 하드서페이스 모델링이란?(feat, Mechanic Modeling)
    쓰리디 2023. 6. 28.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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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면(Face)을 밀고(Extrude) 자르고(Cut) 구부리고, 딱딱한 기계 형태모델링 기법

     

    What is HardSurface Modeling?

    건물, 자동차, 제품과 같은 피사체들을 모델링한다면, 보다 쉽고 빠르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계들을 모델링 하는 것을, Mechanic (기계체) 모델링이라고도 합니다.
    Mechanic Modeling은 HardSurface Modeling으로 표현하기보다 수월합니다.
     

    3D Polygon Modeling방식 중 하나, 하드서페이스 모델링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HardSurface란?

    직역을 하자면 HardSurface는 딱딱한 표면이라 할 수 있겠네요,
     
    3D에서의 딱딱한 표면이란,
    유기적이고 부드러운 형태를 만드는 데에 중점을 둔 Organic(유기적인 형태) Modeling과 달리,
    건물, 차량, 기계 등 기타 기하학적 구조와 같은 인공 물체를 만들 때 이용됩니다.

    Mechanic Modeling

    하드 서피스 모델링의 목표는 깨끗한 선과 잘 정의된 모양으로 정확하고 상세한 모델을 만드는 것입니다.
     
    정말 가장 기본적인 Tool로는

    Extrude

     

    Bevel

     

    Multicut

    이 있습니다.
     
    이러한 Object를 추가하고, 다듬고, 자르고, 이동/회전/크기 조정 등등을 거쳐 더 Detail한 모양을 만듭니다.
    HardSurface Modeling에는 Geometry, TopologyEdge Flow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Modeling Artist는 Autodesk Maya, Blender 또는 3Ds Max와 같은 SoftWare를 사용하여,
    이와 같은 하드서피스 모델링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장점과 이점 (Sculpting Modeling과 비교 시)

    01 처음 모델링을 접할 때 쉽게 배우기 좋습니다.
    비교적 접근하기 쉬운 모델링 기법이기 때문에, 흥미를 유발하기에 좋습니다.
     
    02 Mechanic(기계체) 형태는 각을 잡기가 보다 수월합니다.
    'Hardsurface' 이름 그대로, 많은 면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Edge를 꺾는 것만으로도 각진 표현가능합니다.
     
    03 큰 형태감을 잡기 편합니다.
    Detail 하지 않게 Mesh Data가 적다면,
    큰 형태감을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Organic, Sculpting Modeling에서도 형태감을 잡기 위해,
    Sculpting Modeling 전용 툴인, Zbrush에서 까지도,
    ZModeler와 같은 Hardsurface Modeling을 형태감 잡기 위해 활용합니다.
     

    Zbrush의 hardsurface( ZModeler)

    04 Retopology 작업을 따로 진행하지 않습니다.
    면 흐름을 Topology라고 하는데, 작업을 하면서 면 흐름을 잡기 때문에,
    Topology를 다시 재구성하는 작업을 따로 진행하지 않기도 합니다.

    ( Topology의 글은 추후 게제 예정입니다.)
     
     

    어려운 점과 단점 (Sculpting Modeling과 비교 시)

     

    01 Topology 작업을 모델링과 함께 진행해야 합니다.
    위의 장점04 으로 작용도 하지만,
    Retopolgy작업을 하지 않고, 모델링 동시에 면을 정리하면서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초심자들에게는 커다란 벽이 될 수도 있습니다.
     
    Mesh의 흐름을 Modeling 하는 피사체에 맞게 만들어야 하고,
    면으로 작업하기 때문에, 형태감을 잡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02 유기체(Organic)를 만드는 데에 제한사항이 있습니다.
    Topology 작업을 동시에 해야 한다는 점과 일맥상통하는 이야기로,
    Organic 모델링의 형태감뿐 아니라, 면의 흐름인 Topology까지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들은 보편적이기 때문에,
    그렇다 해서 불가능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HardSurface로도 캐릭터, 인체 등 Organic modeling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위 장단점들을 모아본다면, Topology 작업을 함께 하면서 인체 모델링을 한다면,
    큰 흐름과 작업 속도도 함께 줄 수 있기 때문에,
    HardSurfaceStylize Character모델링하는 것이 조금 더 빠른 속도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하겠 지만요,

     

    HardSurface 검색 키워드

    "Hardsurface Modeling"

    "Mechanic Modeling"

    "Maya Hardsurface"

    "Blender HardSurface"

    "Zbrush ZModeler"

     

     

    마무리

    결론적으로 딱딱한 표면 모델링(HardSurface Modeling)은 각이진 형태큰 형태감을 잡기유용합니다.
     
    HardSurface Modeling과 Mechanic Modeling은 같은 것이 아니라,
    Mechanic Modeling을 표현 하기 위한다면, 조금 더 편하고 보편적인 방법이 HardSurface Modeling이다
     
    Organic Modeling, HardSurface Modeling 이 둘 중 어떤 게 더 낫다가 아니라,
    두 가지의 Polygon 모델링 방식을 본인 스스로 쉽게, 잘 표현할 수 있는 모델링 기법을 활용하면 됩니다.
     

     
    남만 알고 있는 쓰리디에 대한 정보를
    속이 쓰리지 않게,
    소기쓰리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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