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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이 뭘까? 어떤 형식과,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할까?쓰리디 2023. 6. 27. 23:00반응형
Modeling은 그림에서의 밑 그림이다.
What is Modeling?
3D를 접하고 가장 처음 듣는 단어, 3D Modeling입니다.
모델링은 특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물체나 장면을 디지털로 표현하는 과정입니다.
컴퓨터 그래픽스(CG)의 기본으로 영화, 비디오 게임, 건축,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모델링에는 모양, 구조 및 표면 특성을 정의하여 3차원(3D) Object를 만드는 작업입니다.
쉽게 한마디로, 3D 모델링은 그림에서의 밑그림을 그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그러면 Modeling의 대표적인 두 가지 형식을 알아볼까요?
첫 번째 형식, Nurbs
첫 번째 형식은, Nurbs(Non-Uniform Rational B-Splines) 모델링입니다.
NURBS 모델링은 곡선(Curve)과 표면(Surface)을 사용하여 3D Object의 모양을 정의하는 수학적 접근 방식입니다.
NURBS 곡선(Curve)을 결합하여 표면(Surface)을 만듭니다.
NURBS 모델은 복잡한 모양에 적합한 매끄럽고 정밀한 표면(Surface)을 제공합니다.
정확성과 부드러움이 중요한 자동차 디자인 및 산업 디자인과 같은 산업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두 번째 형식, Polygon
두 번째 형식은, Polygon모델링입니다.
Polygon(다각형) 모델링은 다각형을 연결하여 3D Object를 나타냅니다.
점(이하 Vertex)과 점이 만나 선(이하 Edge)을만들고,
선과 선이 만나 면(이하 Face)을 만들고
면과 면이 만나 Polygon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Polygon을 결합하고 조작하여 복잡한 모양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다각형 모델링은 엔터테인먼트 산업, 특히 게임 개발 및 영화(CGI)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더 나아가 Polygon Modeling은
HardSurface Modeling, Sculpting Modeling으로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이 두 가지 모델링 방식은 아래 글을 선택하면 더욱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01 HardSurface Modeling
02 Sculpting Modeling
2023.06.29 - [쓰리디 소식] - Sculpting Modeling, 스컬핑 모델링이 뭔데?(feat, Organic Modeling)
이런 모델링을 하기 위해서는, 각 분야에 맞는 프로그램들을 활용해야 합니다.
3D Modeling, Program
MayaAutodesk Maya는 영화, TV, 게임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는 다목적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및 렌더링 소프트웨어입니다.
Maya는 차량, 건물 또는 기계류와 같이 단단하고 기하학적인 모양을 가진 물체를 생성하는 표면 모델링에 탁월합니다.
폴리곤 모델링, NURBS 모델링, Subdivision(세분화 표면)을 포함한 다양한 Modeling Tool을 제공합니다.
단, Sculpting Modeling Tool은 많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추가로 다른 프로그램들을 활용해야 합니다.
3ds MaxAutodesk에서 개발한 3ds Max는 건축 디자인, 제품 디자인 및 게임 디자인에 주로 사용되는 렌더링 소프트웨어입니다.
HardSurface 및 Organic 모델링을 위한 강력한 Modeling Tool Kit를 제공합니다.
3ds Max는 Polygon Modeling, NURBS Modeling 및 Subdivision을 지원합니다.
또한 UV 매핑, Texture, Painting 및 Character Rigging을 위한 기능도 제공합니다.
(UV 매핑 글을 선택하면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BlenderBlender는 모델링 기능을 제공하는 무료 3D 프로그램입니다.
독립 스튜디오에서 활용 많이 하고, 게임분야에서도 add-on기능이 발전함에 따라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를 얻고 싶으시다면 위의 글을 자세히 읽어보세요!ZBrush
ZBrush는 엔터테인먼트 산업, 특히 캐릭터 모델링에 널리 사용되는 Digital Sculpting 및 Painting Software입니다.
전통적인 점토로 조소를 simulation 하는 듯한 강력한 Tool, Brush를 제공합니다.
ZBrush를 사용하면 아티스트는 인체, 생물 및 기타 복잡한 모양을 포함하여 매우 상세하고 유기적인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Dynamesh, Sculpting Brush, High Resolution Mesh 작업 기능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많은 프로그램의 몇 가지 예일 뿐입니다.
각 소프트웨어에는 특정 산업 및 예술적 선호도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고유한 강점과 전문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각 3D SoftWare를 유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도 있습니다.
(위 글을 선택하면 더 자세히 유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올바른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은 특정 모델링 요구 사항, 기술 수준 및 아티스트 또는 디자이너의 개인적 선호도에 따라 다릅니다.
마무리
3D Modeling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어떤 분야로 활용을 할 건지 설정을 한 이후에,
그에 맞는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남만 알고 있는 쓰리디에 대한 정보를
속이 쓰리지 않게,
소기쓰리디반응형'쓰리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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