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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ormal이란?(점, 선, 면에서의 Normal과 Particle에서의 Normal)
    쓰리디 2023. 7. 28.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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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ormal은 '바라보는 방향과 이동될 Vector'입니다


    Normal?

    얼핏 처음 봤을 때 '보통'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조금 더 검색을 하다 보면, '표준'라 말합니다.
    사실 두개 다 맞는 말입니다. '바라보는 방향'이라고 쉽게 생각하면 되는데요,
    이것이 CG에서 두가지 측면으로 알아봅시다.

     

    정규화란?

    이러하다 저러하다 하는 것보다 먼저 Normal이 무엇인지 눈으로 확인해 봅시다.

    점선면에서의 Normal방향이란?

    Face Normal / Vertex Normal

    Maya에서 Normal을 켠다면 이런 형태로 나와있습니다.
    Face Normal : polygon의 면에 수직인 Vector입니다.
    Vertex Normal : Face Normal의 평균적인 Normal입니다. Shanding를 Smooth 하게, Hard 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Edge Normal :  Polygon Edge에 수직인 방향입니다. Normal Mapping과 같은 Shading 기술에 자주 활용됩니다.
    (각각 조금 더 자세히 포스팅 예정입니다.)

    DCC Tool에서의 Normal은 점(Vtx)과 선(edge), 그리고 면(Face)이 Facing(바라보고 있는) 방향입니다.

    Particle에서의 Normal이란?

    Particle(입자) Simulation의 맥락에서는, "Normal" 속성은 입자가 이동하는 방향 또는 입자에 작용하는 힘을 나타냅니다.
    다시 말해 Particle의 움직임, 힘의 방향을 나타내는 속성을 나타냅니다.
    Particle은 위치, 속도, 힘 및 가속도를 포함하여 동작을 정의하는 다양한 속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Particle이 시뮬레이션 진행방향을 예측하고 제어 가능하겠습니다.

    Houdini Gas Turbulence Velocity Field

    위와 같은 Gas SImulaion에서의 Normal 속성을 활용한다면Particle의 영향을 제어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힘의 방향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며 그에 따라 입자의 움직임과 동작에 영향을 줍니다.
    (추후 Vector에 관하여 포스팅 예정입니다.)


    마무리

    점선면에서의 Normal은, 점선면이 바라보는 방향이고,
    Particle에서의 Normal은 Particle이 이동될 Vector이다.


     

     
    남만 알고 있는 쓰리디에 대한 정보를
    속이 쓰리지 않게,
    소기쓰리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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