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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영상 제작용 컴퓨터 중요 부품 3가지를 용도에 따라 이해해보기쓰리디 2023. 7. 25. 23:00반응형
👉🏼 가격대비 높은 성능의 3D 영상 제작용 컴퓨터가 궁금하신가요?
👉🏼각 3D 파트에 맞는 필요 고성능 부품이 어떤 것일까요?어떤 부품을 추천하기보다, 먼저 그 부품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따라야겠습니다!
3D전문 컴퓨터 3가지 중요 부품
3D 작업 시, 컴퓨터 부품들이 크게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들이 있겠죠?
모든 부품의 이해보단, 3D 영상 제작 시에 꼭 필요한 부품인 GPU, CPU, RAM에 관하여 이해해 봅시다.
각각의 추천 부품들은 고급용 전문가용입니다.
이를 부품의 필요성을 이해한다면 본인 가격에 맞는 부품을 선택할 수 있겠습니다고려해야 할 부품, GPU, CPU, RAM
가장 크게 고려해야 할 부분이 어느 분야로 작업을 많이 하느냐입니다.
먼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고려해야 할 부품 세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GPU(그래픽 카드)
먼저 그래픽 카드(이하 GPU)입니다. VFX 3D를 처음 접해보실 수는 있겠지만,
여러분들이 쉽게 알만한 게임으로 이야기 먼저 해볼게요.
Ray라고 먼저 들어보셨을까요?Ray란? (Feat.가상세계 모방의 근원)
Ray는 광선이라는 의미입니다.CG에서 이 Ray를 이해한다면 여러 가지 물리적 현상들을 이해할 수 있겠죠?조금 더 자세하게 떠들어 보겠습니다!Ray는 광선이 레이CG에서도 Ray는 실제로의 광선 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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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면 Ray Tracing이라고 많이 들어보셨나요?
RayTracing의 기본적인 개념과 단계
RayTracing이란, Ray, 광선을 추적하는 알고리즘을 뜻합니다. 그렇다면 CG에서의 RayTracing이란 어떤 것을 의미할까요? RayTracing이란? Ray tracing은 CG에서 사용되는 현실적인 Light과 Shadow 등의 Look을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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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ytraing(RT)에서 활용되는 Pass들을 모은 것이 RTX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Ray와 같이, 우리 눈에게 시시각각 뿌려줄 때 가장 중요한 성능인 그래픽 카드입니다.
GPU는 컴퓨터 모니터에 Image를 Rendering 하는 역할을 합니다.
Viewport Display도 렌더링 중 하나인걸 알고 계셨나요?
Maya, ZBrush, Substance Painter와 같은 DCC Tool의 경우 GPU는 실시간 Viewport 렌더링, Shading, Light 계산, GPU기반의 Rendering 기술 등에 많이 활용됩니다.컨텐츠 제작, 3D디자인 에서의 DCC가 무엇을 의미하나?
👉🏼 컨텐츠 제작에서의 DCC는, Digital Create Contents의 약자로, 디지털 콘텐츠 제작 툴입니다. DCC Tool을 알아보자DCC툴은 일반적으로 디지털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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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렌더링을 하고 바로바로 RenderShot을 처리를 해야 하는 Viewport Display Look을 많이 따진다면, GPU의 성능이 중요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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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실시간 렌더링 많이 돌리는 작업을 많이 하는 저는 높은 가격 GTX를 선택했습니다.)
👉🏼 실시간 렌더를 활용해야 하는 경우, 눈으로 변화를 확인을 하는 작업인 Modeling, Texture에서의 Viewport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이런 작업들을 많이 한다면, 높은 성능의 GPU가 필요하겠습니다.
(첨언으로 최종 Batch Render를 돌릴 때는 아래의 조금 관계가 CPU보다는 없겠죠?)두 번째, CPU (중앙 처리장치)
CPU는 흔히 컴퓨터의 두뇌라고 합니다.
시스템에서 대부분의 계산 작업을 수행합니다. DCC Tool의 맥락에서 CPU는 Geometry 계산, Physical Simulation, Rendering 및 전체 프로그램 실행과 같은 작업을 처리합니다.
높은 성능의 CPU는 특히 복잡한 장면의 Scene을 만들거나, FX 계산 과정을 수행할 때의 속도 차이가 어마무시합니다.
CPU 코어 수가 Batch Render시, 성능에 영향을 미치겠습니다.-intel core 13세대 i7-13700k : 실시간 렌더링 및 일괄 렌더링 작업을 처리하는 데 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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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tch Render와 같은, Render를 많이 돌리는 경우, 또, Modeling과 Texture작업같이 Program을 자주 옮기고 동시에 활용을 해야 하는 분들에게 적합하겠지요? 마지막으로, FX와 같은 Simulation 계산 과정을 많이 돌리는 분들에게는 높은 성능의 CPU가 필요하겠습니다.
세 번째, RAM(Cahce)
메모리라고도 하는 RAM은 CPU가 빠르게 접근하고자 할 때 Data의 임시 저장소 역할을 합니다.
DCC Tool을 여러 개 연다면, 빠르고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그러한 Data를 RAM에 로드합니다.
RAM을 사용하면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빠르게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있으므로 Project File, Texture, Modeling, Asset 등에 빠르게 접근하여 작업할 수 있습니다.
High Quality의 작업을 할 때 이 Memori가 부족하면 속도 저하, Crash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의 RAM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Houdini의 Simulation 계산과정에서 임시 Data와 Buffer를 저장하기 위해 RAM에 크게 의존합니다.
그렇기에 원활한 3D 렌더링 및 멀티태스킹을 위해서는 충분한 RAM이 있어야 합니다.- ddr5 32g 44800: 효율적인 멀티태스킹 및 렌더링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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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언으로 삼성 RAM보다는 Hynix계열을 추천합니다!
👉🏼 가장 중요한 멀티태스킹을 많이 하며 여러 DCC Tool을 활용하는 경우, 대용량의 파일을 읽을 때, 작업 속도가 빨라야 하는 분들의 경우, FX 시뮬레이션과 같은 계산과정이 많은 경우에 충분한 RAM이 필요하겠습니다.
컴퓨터 시가는 비트코인과 같은(?) 이슈로 인해 시시각각 변화하기 때문에 구매하기 전에 항상 이러한 옵션 알고 조사하며 비교하셔야 합니다!
언뜻 보면 파트별로 엄청나게 크게는 다르지 않습니다.
컴퓨터 부품은 연결고리와 같아 비슷한 성능으로 사주면서 특징적으로 투자해야 하겠다 하는 부품에 조금 더 투자하면 되겠습니다.
그렇지만, 하나의 부품 성능이 좋은 컴퓨터보다 골고루 성능이 좋아야 처리능력이 더욱 좋겠습니다.
그래서 추가적으로 파워나, 연결되어야 하는 쿨러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더 있겠습니다.
(이는 추가 포스팅으로 알아봅시다.)마무리
GPU는 실시간 렌더 왕같이 모니터에 뿌려주는 작업 시 많이 활용되고, CPU는 Render, Simulation 같은 계산과 실행을 처리하고, RAM은 CPU가 빠르게 접근해야 하는 데이터를 위한 임시 저장소를 제공하는 데에 이용되는 부품입니다.
본인들이 찾고 있는 컴퓨터 부품은 중에서 가장 크게 고려해야 할 부분은 어느 분야로 작업을 많이 하느냐입니다.
DCC Tool을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자신에게 맞는 CPU, GPU, RAM을 찾기를 바랍니다.
남만 알고 있는 쓰리디에 대한 정보를
속이 쓰리지 않게,
소기쓰리디반응형'쓰리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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