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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 제작, 3D디자인 에서의 DCC가 무엇을 의미하나?쓰리디 2023. 7. 22. 23:00반응형
👉🏼 컨텐츠 제작에서의 DCC는, Digital Create Contents의 약자로, 디지털 콘텐츠 제작 툴입니다.
DCC Tool을 알아보자
DCC툴은 일반적으로 디지털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이러한 툴은 2D 그래픽 디자인,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게임 개발, 가상현실, 영화 및 TV 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Adobe Photoshop, Illustrator, Autodesk Maya, 3ds Max, Pixologic ZBrush 등은 대표적인 DCC 툴 중 일부겠습니다.그 이유와 대표적인 3D Part에서의 SoftWare를 알아봅시다.
DCC 3D Tool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
DCC를 활용한다면 DCC 도구를 수용하면 디지털 콘텐츠 제작자에게 다음과 같은 많은 이점이 제공됩니다.
창의력 발휘
DCC 도구는 아티스트가 창의력을 발휘하고 시각적으로 가능한 것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러한 도구는 아이디어를 최고의 작품으로 바꾸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
WorkFlow를 간소화하고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며 생산성을 높입니다. 직관적인 Interface, 맞춤설정 가능한 Workflow, 광범위한 라이브러리를 갖춘 이러한 도구를 통해 Contents를 효율적으로 제작 가능합니다.
현실감과 몰입감
Quality 높은 Rendering과 사실적인 Simulation을 통해 Artist는 DCC 도구를 사용하여 실감 나는 경험을 제작 가능합니다.
비디오 게임용 캐릭터를 개발하든, 영화용 시각 효과를 제작하든, 건축 시각화를 제작하든 상관없이 DCC Tool의 사실감으로 가상 세계에 생명을 불어넣습니다.협업 작업
DCC 도구는 공동 작업 기능을 통합하여 여러 프로젝트 참여자가 동일한 프로젝트에서 원활하게 공동 작업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 반복적인 Process를 용이하게 하여 아티스트가 FeedBack 및 Client의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작업을 수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DCC 3D Tool Software
DCC를 활용한다면 위와 같이 무궁무진하게 콘텐츠 제작 산업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진출할 분야에 맞게 각 프로그램들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DCC Tool이 어떤 SoftWare들이 있을까요?
(사실 2D graphic도 DCC tool로써도 활용하지만, 소기쓰리디는 3D에 초점을 맞추어 말씀드리겠습니다.)Autodesk Maya
Autodesk의 Maya는 3D Modeling, Animation, Rendering, Shader 영역의 일인자 SoftWare입니다.
시각 효과, 캐릭터 애니메이션 및 사실적인(PBR) 시뮬레이션을 만들기 위한 포괄적인 Tool를 제공합니다.
영화, TV, 게임 및 가상현실 제작 분야의 전문가들이 되기 위하여 꼭 활용 가능해야 할 SoftWar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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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니메이션 특화, Render를 위한 안정적인 Shading연결, 다양한, Renderer를 가진, 가장 안정적인 Software, Maya입니다.
Blender
Part별, 특화 프로그램을 공부하여 특정 파트로 취직을 할 수 있지만, 만들고자 하는 작업물과 목표에 따라,
전체 DCC Pipeline으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할 수 있는, All in one 같은 blender를 활용합니다.
Open source(무료 프로그램)인 Blender는 점차 더욱 발전하는 Add-On와 활발한 커뮤니티 지원으로 인해 최근 몇 년 동안 엄청난 인기를 얻었습니다.
강력한 Modeling, Animation, Texture, Render Tool을 제공하여 광범위한 프로젝트에 딱 맞습니다.
Blender의 사용자 친화적인 Interface는 강력한 기능과 결합되어 무료가 좋은 초급자, 고급자들 모두에게 적합한 SoftWare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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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pen Source(무료 프로그램), 취미를 위한 3D부터 점점영역이 커지며, Blender의 제한 장벽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3D를 입문하기에 최적의 Software, 서브로 활용하고 싶다면 Blender!Maxon Zbrush
21년, 12월에 pixologic에서 Maxon으로 인수합병된, ZBrush!
3D제작에 대한 Zbrush만의 접근 방식으로 DCC 제작 업계에 혁명을 일으켜 지금까지 높은 위치에 있는 SoftWare입니다.직관적인 Brush 기반과 Sculpting를 갖춘 Zbrush를 통해 높은 Detail과 현실감으로 3D에 생동감을 불어넣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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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brush, 스컬핑 모델링의 전문적인 툴을 넘어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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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ulpting Modeling만이 아닌, 이제는 Texture, Retopology까지 안정적으로 점차 지원되고 있는, Zbrush
Adobe SubstancePainter
마찬가지로 Adobe로 M&A가 진행된, Substance Painter!
요즘은 제대로 만든 프로그램들은 더욱 안정적인 회사에 인수합병되는 추세더라구요,
고품질 Texture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최첨단의 Texture Tool입니다.
WorkFlow와, Layer기반의 texture작업, 또 실시간 PBR과 Material Painting 등의 고유한 Subpa의 특징은 여타 Texture Program과 비교 불가 합니다.
Material Library를 활용한 텍스쳐 작업에 게임, 영화, 기타 미디어에서 적극 활용하는 Texture Artist를 위한 최고의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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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D Texture tool 중에서 사물만이 아닌 이제는, 인체 Texture도 높은 퀄리티를 뽑아낼 수 있는, Substance Painter!
Marvelous Designer & Clo
Marvelous Designer와 Clo는 사실적인 옷을 제작하기에 최고의 Software입니다.
정확하게 옷과 패턴을 디자인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옷의 질감과 제작물에 대한 mesh Topology에 대한 제한 사항 없이 제작 가능합니다.
패션 디자이너, Character Artist, 게임 개발자, Vfx Artist들에게 유용한 Software입니다.(조금 더 Software에 관하여, 상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패션 3D Software 추천 (Marvelous Designer, Clo 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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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옷이나, Pattern들을, Modeling 할 때의 주름을 표현하기 유용한 Marvelous Designer, Clo!
Nuke
The Foundry에서 개발한 Nuke는 VFX를 완벽하게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업계 표준 합성 소프트웨어입니다.
영화 업계의 90% 이상이 CG를 넣을 때 이용합니다.
복잡한 합성(Composit)을 만들고 디테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Node Base의 Interface를 제공합니다.
다른 DCC 도구와의 부드러운 연결이 가능하여, 영화, TV 광고 및 영상 제작 작업하는 합성(Composit) 및 VFX Artist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조금 더 Nuke에 관하여, 상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합성 프로그램, Nuke란?
👉🏼 영화에서의 합성이 궁금하신가요? 2D와 3D의 연결을 마무리 짓는 Nuke는 합성프로그램입니다. 합성 프로그램 Nuke The Foundry사 Nuke는 영화 산업의 90% 이상이 시각 효과 및 합성 요구 사항에 Nu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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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한 가상의 3D와, 촬영한 2D의 영상물을 연결하는 튼튼한 다리 역할의 The Foundry Nuke!
Unreal Engine
엄밀히 말하면 DCC는 아니고, 게임제작은 DCC툴의 하위 범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게임 제작이라 하더라도, 3D Modeling, 3D Texure, 3D Animation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요즘 UnrealEngine은 게임 제작을 넘어, Texture프로그램인, QuxelBride까지 M&A하고, Nanaite를 활용하면서,
더욱이 디지털 컨텐츠 제작에서의 시간이 너무나 소모되는 렌더링 작업을 실시간으로써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이제는, Engine도, DCC Tool로도 활용하여, VFX과 영상제작으로도 활용을 많이 합니다.
마무리
DCC, 디지털 컨텐츠 제작 툴의 전반적으로 안정된 SoftWare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SoftWare는,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본인들이 원하는 목적에 맞게 DCC tool을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다면 개인의 역량을 드높일 수 있겠지요.
남만 알고 있는 쓰리디에 대한 정보를
속이 쓰리지 않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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