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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urbulent Noise | 후디니 VOP
    쓰리디/Houdini, 후디니 2023. 12. 15.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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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OP
    Noise때문에 Vop을 쓴다고해도 과언이 아닐 텐데요.
    Turbulunce Noise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VOP, Turbulent

    Vop에서의 가장 강점중의 하나는 Noise의 활용 입니다.
    Noise를 활용하여 사실적인 Simulation을 만드는데 가장 이용도가 높을 것 인데요,
    Map에 Pattern이 다른 Noise Type중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Turbulent Noise에 관하여 이야기 해볼까요?

     

    Turbulent Noise Setting

    Grid의 Color에다가 Noise를 잡아 주겠습니다.

    houdini Turbuluence Noise
    Color Setup을 활용하기 위한, 기본 Sop Settings

     

    houdini Turbuluence Noise setup
    기본 set up

     

    01 Signature

    가장 첫번째로 눈에 들어오는 것은 Signature입니다.
    Output으로 1DNoise인지, 3D Noise인지에 따라서 다르겠죠?

    Signature : 3D Noise

    1D Noise는 Float값을 Output하며, R=G=B인 Gray Scale(GR)의 Color를 변환시켜주고,


    houdini Turbuluence 3dnoise
    3D Noise

    3D noise는 Vector 값을 Output하기에, R≠G≠B인 RGB의 Color를 변환시켜줍니다.

     

    Vector값을 정확히 넣어주어야 점선인 Noise > Cd연결선이 실선으로 변화는것을 확인할 수있네요!

    Vector(Rgb)를 써야한다, Float(GR)를 써야한다에서는 정답이 없지만, 필요시 RGB에도 Random을 넣을 수 있어야겠죠?

     

    02 Noise Type

    두번째는 Noise Type 이겠죠?

    houdini Turbuluence Noise Type
    Noise Type을 활용하기 위한, 기본 Sop Settings
    기본 set up

    기본 Setup을 하기 위해 확인을 해보니, 이렇게 점으로 Output 됩니다.

    그 이유는 @P를 받은 pos에서 현재 Turbnoise에서 연산과정을 거쳐 P로 들어가서 Output이 되겠죠?

     

    이 Setup이 틀린 것 만은 아닙니다.
    우리가 Noise Type의 Output을 확인하기 위해서 이렇게 활용 해보면 가장 정확할 것 같습니다.

    Alligator Noise Output 0~1
    Perlin Noise  Output 0.5~1.5
    Original Perlin Noise  Output -0.5~0.5

     

     

    03 Frequency | Offset | Amp | Roughness | Attenuation | Turbulence

    마지막 세팅값

    P.y에만 Noise 더해주기위한 기본 set up

    Vector to float으로 X와 Z는 Float to vector로 받아 다시 P로 보내주고

    Vector to float으로 Y는 Noise와 더해져서 P.y로 보내줍니다.

     

    Original Perlin Noise
    Noise TypeType : Original Perlin Noise

    음양수 P.y를 Noise로 주기 위하여 Original Perlin Noise를 활용함.

     

    ㄱ. Frequency(빈도)

    높은 값일수록 Noise의 크기가 더 작아지고
    낮은 값일수록 Noise의 크기가 더 커니다.

    Frequency(2, 2, 2)     Frequency(0.5, 0.5,0.5)

    ㄴ. Offset

    xyz축으로 Offset함

    Offset X

    x축으로 Offset하는 예시

     

    ㄷ. Amplitude, 진폭

    Noise의 최소값와 최대값 크기

    Amplitude : 2     Frequency : 0.5

    ㄹ. Roughness, 거칠기

    Fractal Noise의 Iteration Scale Increment 추가

    Roughness : 0.15   Roughness : 0.8

     

    ㅁ. Attenuation, 감쇠

    극심한 스파이크 방지를 위해 Noise 평탄화
    값이 높을수록 더 부드럽고, 낮을 수록 더 차이가 심해진다.

    Attenuation : 0.4  Attenuation : 1.6

     

    ㅂ. Turbulence, 난기류

    Noise의 정도 제어
    값이 높을수록 더 많은 봉우리로 인해 더 Chaostic하게 만들고, 덜 부드럽다
    값이 낮을수록 적은 봉우리, 더 부드럽다.

    Turbulence : 0 Turbulence : 10

     

     

     

     
    남만 알고 있는 쓰리디에 대한 정보를
    속이 쓰리지 않게,
    소기쓰리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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