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UV, UV Mapping이 뭔데?
    쓰리디 2023. 6. 26. 23:00
    반응형

    3D Modeling Object 위에 Texture(그림을 그릴 때) 시, 필요한 2D 도화지펴는 작업

     

    What is UV Mapping?

    3D Program에서 UV 펴는 이유와 방식을 소개합니다.

     

    UV란?

    Google에 UV라고 검색하면 이런 이미지들이 있습니다.

    출처 : https://forums.autodesk.com/t5/3ds-max-forum/trying-to-quot-wrap-quot-my-head-into-uv-mapping-theory/td-p/9033001
    출처 : https://github.com/google/mediapipe/issues/1698

    왜 얼굴들이 이렇게 기이하게 펼쳐져 있을까요?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할 3D Object Data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01 실제로 보여지는, Modeling data
    02 겉으로는 보여지지 않는, UV Data

    3D File의 Modeling에서
    우리가 신나게 모델링 작업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모델링 파일에다가 채색(이하 Texture작업) 하려 합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ail14WJh9Cw

    (좌 : Modeling Data / 우 : UV Data)

     

     

     


    그럴 때 Texture 작업을 하려고 하는 도화지가, UV Data입니다.
    다시 말해, 3D Modeling File 위에 Texture작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 UV Mapping 작업입니다.

     

     

     


    한 번 더 쉽게 이야기해볼까요?
    정육면체의 도형이 있습니다.

    Cube Modeling Data

    왼쪽의 CuBe를 주황색 선 선택한 것으로 잘랐다(Cut)고 생각하고 펴보겠습니다.
    (자르지 않은 푸른 라인들은 꿰매(Sew) 져 있다)

    그렇다면 아래의 단면도가 나오겠죠?

    Cube UV Data

    이것이 UV Data입니다. 

    UV를 펴는 이유는 그렇다면, 어떻게 펴야 할까요?

     

    UV 펴는 방법

    각각의 프로그램에 따라 UV를 펴는 방법이 다릅니다.


    Maya UV Mapping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kkO_F3CBR4c  

     

    Blender UV Mapping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31IUrZU6LgY

     

    Cinema4D UV Mapping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hfeWjy0f9IY

     

     

    Unity Engine UV Mapping

    https://www.youtube.com/watch?v=d3_2h4cN4cY  

    요즘은 Unity, 엔진 내에서 까지 ProBuilder로 까지 UV를 펼 수 있다고 합니다.
    (기존에는 3D File을 내 보낸 다음 다시 UV 펴고 다시 가져오고 ...)


    UV 펴는 Program과, Tool들이 다양해서 헷갈린다고요?
    여러분들이 하나의 프로그램에서만 정확히 필 수 있다면 한 프로그램에서 잘 활용만 하면 됩니다.
    여러 가지의 프로그램에 각각의 다른 방식과 Tool을 채택했지만,
    OBJ, FBX로 Export 한다면, 3D Data로 모델링뿐 아니라, UV까지 Export&Import 할 수 있습니다.

    확장자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OBJ? FBX? STL? ABC? 그게뭔데?

    👉🏼 OBJ, FBX, STL, ABC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3D 프린터가 읽는, STL파일들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 어떤게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결론부터 말하면 OBJ, FBX, STL, ABC file명은, 3D File 형식입

    sogi3d.xyz

     

    UV Resolution

    3D Object의 특정 면에 다가 조금 더 많은 디테일을 넣을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조금 더 UV의 Map에서 UV의 면을 크게 작업을 합니다.
    그래야지 Pixel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많은 RGB정보를 넣을 수 있겠죠?


    사용자가 물론 해상도까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Maya UV SnapShot Export Resoultion

    1K, 2K, 4K, 8K

    그렇다면, 예를 한번 들어서 이야기를 해볼까요?
    사람 얼굴을 모델링하여 텍스쳐 작업을 한다고 하면,
    실제로 영상에 담길 얼굴 볼 쪽이나 정면이

    배강희님 Front, Side View


    머리카락에 가려 잘 보이지 않는, 두상 정수리보다 조금 더 디테일해야 하겠지요
    그래서 얼굴 정면의 UV를 더욱 해상도를 높게 작업을 하고,
    보이지 않을 정수리의 UV는 해상도를 조금 낮게 설정해도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UV로 작업을 하기도 합니다.

    작업에 따라, UV 펴는 여러 가지 방식

    그 이유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해 보면,
    어떻게 UV 작업해야 하는지 방향이 달라질 것입니다.

    모바일 게임의 간단한 3D Model에 대한 UV작업은 보이는 면만 펴기도 합니다.
    아예 조금 더 작은 이미지 Texture File을 활용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ColorPallet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8NEmx0cHwoI

    보통의 순서는 Modeling > UV > Texture이지만,
    UV Colors를 활용하는 방식은,
    Texture에다가 맞추어 UV를 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확히 보여줘야 하는 3D 작업에서는 UV를 더욱 이쁘게 펴야겠죠,
    OBJ, FBX File 등도 3D File에 UV정보가 담깁니다.

    마무리

    UV를 펴는 작업은 3D Modeling이 끝난 이후, Texutre 작업 전에 그릴 도화지를 만드는 작업입니다.

     

     
    남만 알고 있는 쓰리디에 대한 정보를
    속이 쓰리지 않게,
    소기쓰리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