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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ray란? 활용시 이점은?
    쓰리디 2023. 7. 20.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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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ray는 Chaos사가 개발한 렌더러의 이름입니다.

    그렇다면 Vray의 특징과 그 활용도가 어떻게 되는 걸 까요?


    Vray

    Chaos사에서 개발한 V-ray, 이름에서 말하는 바처럼, Ray를 계산하는 알고리즘과, Gi, 보간 등을 계산하는 렌더 엔진을 탑재하여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CG에서 사실적인 Render가 가능하여 강력한 렌더링 엔진으로 차별화합니다.
    Artist 뿐 아니라 초보자들도 쉽게 접할수 있는 V-Ray! 한번 알아봅시다!

     

    Vray의 어원

    V-Ray의 V는 시각적으로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Renderer의 주요 목적을 나타내는 "Visualization"을 나타냅니다.
    Ray는 V-Ray에서 사용되는 핵심 기술인 RayTracing(광선추적)을 나타냅니다.

     

    RayTracing의 기본적인 개념과 단계

    RayTracing이란, Ray, 광선을 추적하는 알고리즘을 뜻합니다. 그렇다면 CG에서의 RayTracing이란 어떤 것을 의미할까요? RayTracing이란? Ray tracing은 CG에서 사용되는 현실적인 Light과 Shadow 등의 Look을 생성

    sogi3d.tistory.com

     

     

    Vray의 특징

    Ray(광선) 계산 알고리즘

    이미지의 각 픽셀에 대해 Ray를 계산 프로세스를 사용자가 기입한 설정 값에 따라 반복해 렌더링 합니다.

     

    Ray란? (Feat.가상세계 모방의 근원)

    Ray는 광선이라는 의미입니다.CG에서 이 Ray를 이해한다면 여러 가지 물리적 현상들을 이해할 수 있겠죠?조금 더 자세하게 떠들어 보겠습니다!Ray는 광선이 레이CG에서도 Ray는 실제로의 광선 또는

    sogi3d.tistory.com

     

    RayTracing

    RayTracing(이하 RT), 광선 추적은 V-Ray 렌더링 능력의 핵심입니다.
    이 기술은 장면에서 객체와 상호 작용할 때 광선의 경로를 시뮬레이션하여 가상 환경에서 빛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RT를 통해 반사 및 굴절을 달성하여 투명한 물질을 통과할 때 빛이 반사 표면에서 반사되거나 구부러지는 방식을 충실히 캡처합니다.
    또, Objec와 교차하는 위치를 정확하게 계산 할 수 있으므로 해당 지점에서 Material, Light, 부드러운 그림자 등의 계산을 용이하게 합니다. 

     

    InterPolation(보간)

    Texture InterPolation이라고도 하는 V-Ray 보간은 렌더링된 이미지에서 Texture Mapping의 품질과 성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V-Ray의 기능입니다. Texture를 3D Object에 적용할 때 보간은 Texture가 Sampling 되고 Object 표면에 표시되는 방식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세한 Vray의 InterPolation 내용은 추후 포스팅 예정입니다.)

     

    전역조명(Gi)

    V-Ray의 GI 알고리즘은 빛이 표면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시뮬레이션하여 간접 조명을 정확하게 계산하여 장면의 사실감을 향상합니다. 또, 여타 GI 렌더러에 비해 사용하기 쉽고 렌더링 속도가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V-Ray Cloud Render

    V-ray CLoud Renderer를 제공하여 아티스트가 더 빠르고 효율적인 렌더링을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의 힘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렌더링 작업을 클라우드로 활용함으로써 아티스트는 컴퓨터의 Cache를 아껴, 다른 추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Chaos Vray 홈페이지

    V-Ray Denoiser

    고급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렌더링 된 이미지에서 노이즈를 제거합니다. 이 기능은 전반적인 이미지 품질을 개선하고 더 짧은 렌더링 시간으로 아티스트가 보다 깨끗하고 부드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사실적인 Material(V-ray MTL)

    V-Ray MTL은 V-Ray에서 제공하는 기본 재료로 다양한 재료 속성 및 설정을 제공합니다.
    반사, 굴절 및 Shader 효과를 포함하여 사실적인 Shape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 복잡하고 사실적인 Material 속성을 생성하여 렌더링된 장면의 전반적인 Quality향상할 수 있습니다.
    V-Ray의 강력한 Material로 사실적인 재료를 만들고 미세 조정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여 아티스트가 원하는 3D 장면의 모양과 느낌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Vray MTL에 관하여 더 자세히 알아보는 포스팅 예정입니다.)

     

    접근하기 쉬운 Vray

    Maya 2020부터 설치 시, Plug-in으로 탑재할 수 있도록 제공해 주는 Renderer 중 하나입니다. Maya에서 Vray를 쉽게 접할 수 있겠습니다.

    V-Ray를 연구하고 싶다면,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광범위한 문서가 있어,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또, V-Ray 커뮤니티는 초보자가 Rendering Process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Tutorial포럼을 제공합니다.

     

    Vray의 단점

    V-Ray for Maya는 많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특정 어두운 컷 씬에서는 렌더링 된 작업의 품질이 저하되어 눈에 띄는 노이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Light 설정과 최적화를 한다면 이 문제를 완화시켜 높은 Quality의 Render를 뽑아낼 수 있겠습니다.

     

    마무리

    V-ray는 RayTracing 알고리즘, Gi, Cloud Render, Denoise과 같은 기능 덕에 업계의 선도적인 렌더링 엔진입니다.

    익숙해지기 쉬운 Interface와 커뮤니티 등을 통해 Vray Renderer를 쉬이 친해질 수 있습니다.
     어두운 컷씬이 일부 제한 사항에도 불구하고 V-Ray는 VFX 벽을 허물고, 프로젝트에서 현실감을 표현하기 위한 전문가들이 선호하는 Renderer입니다.

     
    남만 알고 있는 쓰리디에 대한 정보를
    속이 쓰리지 않게,
    소기쓰리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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