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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의 GrayScale과 Maya 수치에서의 Float정보값 (feat.컴퓨터 0과 1)쓰리디 2023. 8. 12. 23:00반응형
이미지에서의 흑백은, 컴퓨터가 각각 0과 1로 읽습니다.
Float과 GrayScale의 상관관계
Maya에서나 DCC tool들의 수치들을 보면 어떤 것은 0~1인 수치로 되어있고, Black, White로 되어있습니다.
컨텐츠 제작, 3D디자인 에서의 DCC가 무엇을 의미하나?
👉🏼 컨텐츠 제작에서의 DCC는, Digital Create Contents의 약자로, 디지털 콘텐츠 제작 툴입니다. DCC Tool을 알아보자 DCC툴은 일반적으로 디지털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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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무엇을 의미할까요?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보고있는 디지털로 된 모든 정보는 숫자로 되어있다는 것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CG뿐 아니라 우리가 찍는 사진들 마저도 하나의 픽셀 안에 정보로 숫자가 들어가 있고, 그 픽셀들이 모여서 픽셀 아트가 되기도, 고화질의 이미지도 될 수 있겠습니다. 이미지를 컴퓨터가 어떤 Float Data형태로 저장하는지 알아봅시다.Image Map, Maya Shading
이미지에서의 GrayScale과, Maya에서의 Float정보 이 두 가지 모두, 컴퓨터가 읽기 쉽게 2진법으로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0~1로써 정보를 주고받습니다.
이를 나누어 Image Texture와 Maya의 Shading 두 가지 측면에서 확인하고 이를 연결했을 때 어떻게 시각적으로 표현되는지 알아봅시다.GrayScale에서의 정보
Image Texture에서의 GrayScale의 각 픽셀은 0 또는 1의 이진 값으로 표시됩니다. 이 Data는 Maya나 기타 Dcc Tool에서 정보 데이터 표현으로 활용하여 Rendering에 이용될 수 있습니다.
Gray Scale, Height Map에서의 Float 정보값 위와 같이 흰색은 1, 검은색은 0 으로써, 수치 정보를 갖고 있습니다.
Float에서의 정보
Maya에서 Float 정보값을 활용해 봅시다.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 우리는 Maya 기본 material, Blinn을 이용할 것입니다.
Maya의 Classic한 기본 Material, Lambert, Blinn, Phong, PhongE
👉🏼 Maya의 기본 Material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 Lambert, Blinn, Phong, PhongE에 관하여 특징적으로 알아볼까요? Maya 기본 Material을 알아보자 Maya의 기본 Material인, Lambert, Blinn, Phong, Phong E와 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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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inn Material에서의 수치 중 역시 0~1 Slider가 많이 있습니다.
그중 TransParency를 예시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TransParency : 1, 투명 TransParency : 0, 불투명 TransParency를 흰색로 준다면 투명도가 Material전체에 들어가겠습니다.
GrayScale과 Float의 연결
이제 GrayScale과 Float을 이해해 보았으니, DCC Tool에서의 Float과 연결된다면 서로가 전달하고 전달받는 정보로써, 활용될 수 있겠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위의 Gray Scale에서 설명한 수치를 활용해서 Image Texture로써 활용해 볼까요?
TransParency - Ramp연결 이 필요한 Float 정보를 HeightMap이나, Maya에서 제공하는 Ramp와 같은 Texture를 활용한다면,
수치를 부드러이 줄 수 있겠지요?마찬가지로 흰색은 1, 검은색은 0으로써 연결되겠습니다.
이미지에서의 Value값을 0과 1에서 만을 이야기했지만,다른 이미지 파일들을 활용한다면 더욱 광범위한 수치 조절이 가능하겠습니다.
(Exr과 같은 파일들은 같은 흰색 이어도 1 이상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이미지 파일 형식(.PNG, .JPEG, .HEIC .EXR, .GIF, .TIFF, .RAW, .TGA)의 특징
👉🏼 이미지 파일 형식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어떤 이미지를 어디에 활용을 해야할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이미지 파일 형식은 각각의 특징에 따라 다르게 활용됩니다. 조금 더 자세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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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에서의 GrayScale과, Maya에서의 Float정보 이 두 가지 모두, 컴퓨터가 읽기 쉽게 2진법으로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0~1로써 정보를 주고받습니다.
남만 알고 있는 쓰리디에 대한 정보를
속이 쓰리지 않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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