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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stancePainter에서 Bake map이란? 방법과 그 이유는?쓰리디 2023. 8. 9. 23:00반응형
Bake Map을 하지 않았을 때에는, 아래와 같이 Generate가 활성화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Generate에서 검출 되지 않는 Curvature, AO, Position 등등의 Map들 Bake Map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방법과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Bake Map in SubstancePainter
Substance painter에서 Texture 작업에 들어가기에 앞서 UV와 등등 Modeling 파일을 준비를 했습니다.
(Texture의 Pipeline은 아래의 포스팅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텍스쳐링이란? 또, 어떤 작업 순서를 가질까?
텍스쳐링은 준비된 모델링에다가 채색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채색을 해야 할까요? Texturing, 텍스쳐링 텍스처링은 컴퓨터 그래픽(CG)의 세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3D 모델의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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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Subpa를 이용할 때, Map을 Baking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Baking이 무엇이고, 어떤 방법으로 SubstancePainter에서 하고, 왜 꼭 진행을 해야까요?BakingMap
Baking Map이란?
'빵을 굽는다' 표현할 때와 같이, Baking은 Map을 굽습니다. Map에다가 정보들을 굽는다는 표현과 같은데요.
Substance Painter에서의 Baking은 3D 모델에서 다양한 표면 정보를 Capture 하고, 그 이후에 이러한 Map을 3D Model의 Material에 적용하는 Texture Map을 만드는 Process입니다.Texture Baking 이유
Texture Baking의 이유에는 더욱 정밀한 AO, Normal Map, Curvature(곡률) Map과 같은 Texture Map을 활용함에 있습니다.
Baking 진행해야만이 Color, AO, Curvature 등과 같은 Detail 한 Map들을 High Resolution Mesh에서 Low Resoultion Mesh(실제로 사용되는 메시)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텍스처 맵은 Detail을 Capture 하고 Texture Map으로 전송함으로써 현실적인 Material을 만드는 데 많은 기여를 합니다.Texture Baking을 진행한다면, 정확히 계산되는 Generator Substance Painter에서 Baking을 활용하여 Detail 한 Texture Map을 만든 다음 PBR(Physically Based Rendering) WorkFlow의 일부로 사용하여 3D Model에서 사실적인 Material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3D Graphic에서 사실적인 Rendering을 위한 표준인 PBR 워크플로에 원활하게 통합됩니다.CG에서의 렌더링이 뭘까? 그 과정은 어떻게 되는 걸까?
렌더링이란, 제작한 3D들을 최종적으로 뽑아내는 과정입니다. 최종적으로 뽑기 위해서 3D Source들의 Look들을 높이는 작업들을 렌더작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CG 렌더링이 무엇이고 어떤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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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king을 활용해야만 위와 같이 생성된 Texture Map을 활용하여 실제 Material 속성과 Light의 상호 작용을 정확히 모방하며 매우 사실적, PhotoRealism 하도록 보일 수 있습니다.
Substance Painter에서 Texture Baking 하는 방법
UV를 편 3D Object를 가져왔다면 Baking 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Substance Painter Texture Bake 위와 같은 클릭 세 번으로 Map에 Baking이 가능합니다.
Texture Baking을 하지 않는다면?
처음에 이야기했던 것처럼, 그렇다면 Texture Baking을 하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Generate에서 끝지점인, 곡률을 찾는 Curvature라던지,
Map에서 추가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을 위와 같이 활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Ao와 같은 Map들에 깊이감이 표현되지 않기 때문에 텍스처 베이킹만이 가져올 수 있는 깊이와 현실감을 표현할 수 없겠지요.Substance Painter에서 Bake Map으로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Map의 예시들 Bake 즉, 굽는 과정에서 추출될 수 있는 위와 같은 Curvature, Thickness 같은 Detail Map이 Model에 추가되지 않겠습니다.
남만 알고 있는 쓰리디에 대한 정보를
속이 쓰리지 않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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