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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BJ? FBX? STL? ABC? 그게뭔데?(Feat.3D File형식)
    쓰리디 2023. 6. 24.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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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BJ, FBX, STL, ABC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3D 프린터가 읽는, STL파일들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 어떤게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결론부터 말하면
    OBJ, FBX, STL, ABC file명은,
    3D File 형식입니다.

    두번째에 대한 대답은,
    STL File을 Export가능한 3D 프로그램들로 작업만 하면 되겠죠!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3D Program의 확장자, OBJ, FBX, ABC, STL

    OBJ, FBX, ABC, STL(아래 3D File 형식)를 들어보신적 있으신지요?
    아래와같은 MA, MB, Blend, ZPR, .UE, .Unity, 각 3D 프로그램 확장자명(Scene File)과 달리,

    Maya MB File, Blender Blend File, Unity file

     

    OBJ, FBX, ABC


    위와 같은, 3D File 형식은, 여러 3D 프로그램옮겨 다닐 수 있습니다.
    (Export방법에 관하여는 아래에 첨부하였습니다)

    Mac에서의 OBJ Preview

    이렇게 Preview로도 볼 수있구요,
    그러면 그 3D File 형식의 각 특징 그리고,
    우리가 활용을 할 수있는 것을 알아봅시다.

     


    OBJ(Object File Format)

    OBJ는 3D Modeling Software 간에 3D Object를 왔다갔다 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파일 형식 중 하나입니다.
    OBJ 파일 형식은 3D 모델의 Geometry, UV Map, Texture Mapping(텍스쳐 맵), Material(재질) 및 기타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MTL 파일을 함께 Export하는 것이 특징 !

    그렇다면 MTL File이란?
    MTL 파일은 OBJ 파일과 함께 사용되며, 3D 모델의 Material(재질)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MTL 파일은 각 Material의 색상, Specular(반사율), Texture Mapping(텍스처 매핑) 정보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OBJ 파일은 MTL 파일을 참조하여 각 면이 어떤 머티리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OBJ 파일과 함께 MTL 파일도 함께 저장해야 3D Object Model정확하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OBJ를 Export할때, MTL File이 함께 저장된다

     

    좌 : Window OBJ Preview / 우 : Mac OBJ Preview

    이렇게 Window와 Mac에서 Preview까지 가능합니다.


     

    FBX(FileBoX)

    FBX는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등에서 사용되는 파일 형식 중 하나입니다.
    FBX 파일 형식은 3D 모델의 Geometry, UV, Material, Animation3D Camera 정보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FBX는 다양한 3D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Unity, Unreal Engine 등의 게임 엔진에서도 지원됩니다.

     

    좌 : Window FBX Preview / 우 : Mac FBX Preview(지원 x)

    특징으로는 Window 에서는 마찬가지로 지원을 하지만,
    Mac에서는 FBX는 Preview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OBJ와 FBX의 차이에 관하여 조금 더 알아볼까요?

    OBJ vs FBX

    OBJ file Animation ・ Camera 를 저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지 되어있는 3D 모델을 교환하기에 적합합니다. 
    FBX는 3D Model의 Geometry, UV Map, Material 및 Animation, Camera 정보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FBX는 다양한 3D Software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Unity, Unreal Engine 등의 게임 엔진에서도 지원됩니다. 

    또한, FBX는 여러 개의 Obejct와 Material, Animation 및 Camera 정보 등을 하나의 File로 묶어서 저장할 수 있는데,
    이러한 기능을 통해 프로젝트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Maya Obj export (방법은 글 하단)

    요약하자면, OBJ는 정적인 3D 모델을 교환하기에 적합하고,
    FBX는 다양한 3D 소프트웨어에서 지원되며,
    Animation 및 Camera 정보를 포함할 수 있다는 점에서 OBJ보다 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그렇다면 데이터 크기는 어떨까요?

     

    같은 head file이지만, FBX는 압축 기능이 되어 있습니다.

    FBX 파일은 OBJ 파일과 달리, 압축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서 더 작은 파일 크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FBX 파일은 모든 데이터를 하나의 파일에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OBJ 파일보다도 더욱 효율적인 파일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FBX 파일은 애니메이션, 카메라 정보, 머티리얼 등 다양한 데이터를 담을 수 있습니다.
    OBJ 파일은 단순한 3D 모델링 정보만을 담고 있기 때문에, FBX 파일에 비해 더 가볍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FBX 파일이 OBJ 파일보다 더 우수하다고 일반화할 수는 없습니다.
    파일 크기나 용도 등에 따라서 적합한 파일 형식이 다르기 때문에,
    각 용도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BC(AlemBiC)

    ABC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파일 형식 중 하나입니다.
    이 파일 형식은 대용량의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다룰 수 있으며,
    다양한 3D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에 활용할 수 있어서 AlemBic Cache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ABC 파일을 활용하여 Maya에서 Unreal로 Animation Import하는 방법

     

     

    STL(STereoLithography)

    3D Print하는 분들이 많이 들어봤을 STL입니다.
    STL3D 프린팅에서 사용되는 파일 형식 중 하나입니다.
    이 파일 형식은 3D 모델의 Geometry 형태를 포함하며,
    3D 프린터에서 인식할 수 있는 형식입니다.

    여타 3D Modeling Program에서 모델링 파일을, STL로 변환 시키면 프린트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아래에 활용법에 관하여 첨부하였습니다)

    정리


    👉🏼OBJ는 정적인 3D Modeling 파일로 정~~말 기본적인 3D file 형식으로, 대부분의 3D Modeling Software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FBX도 OBJ와 비슷하지만, 더 추가적으로, Animation 정보까지 포함할 수 있습니다.
    👉🏼ABC는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기때문에, VFX, Animation 분야에서 자주 활용됩니다.
    👉🏼STL은 3D Print에서 사용되는 형식입니다.

    어떤 3D Program을 활용하던지에 관계없이,
    3D Printer로도, 3D Rendering으로도, 활용 할 수있는 3D FILE 확장자명!
    본인이 원하는 작업에 따라서 파일 형식을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그외 정보들

     

    Maya Export FBX/OBJ

     

     

    Maya to Blender With Smoothing

     

     

    Blender To STL

     

    Maya Camera To Nuke (FBX)

     

     
    남만 알고 있는 쓰리디에 대한 정보를
    속이 쓰리지 않게,
    소기쓰리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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